‘천안함 인양’ 핵심역할 맡은 해상크레인

‘천안함 인양’ 핵심역할 맡은 해상크레인

입력 2010-04-05 00:00
수정 2010-04-05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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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령도 해상에서 침몰한 천안함 인양을 위해 대형 해상크레인인 ‘대우 3600호’의 추가 투입이 결정돼 이 초대형 구조물에 눈길이 쏠린다.

 5일 이 해상크레인의 소유주인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대우 3600호’는 길이 110m,폭 46m,무게 1만2천500t으로 최대 3천600t까지 인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2006년 4월15일 진수한 이 해상크레인은 약 1년6개월 동안 제작됐고 가격은 450억원 정도다.

 해상크레인의 선체는 우리 기술로 만들었고,크레인의 팔부분은 일본에서 만들어져 국내 기술 자급률은 약 50%다.

 대우 3600호는 평소에는 선체의 일부분을 바지선이나 도크로 옮기는 역할을 한다.

 한 척의 배를 건조하려면 선체의 각 부분을 개별 공장에서 만든 뒤 선체 조립 장소로 옮겨야 하기 에 해상크레인의 역할이 필수적이다.주요 조선소들이 해상크레인을 소유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점 때문이다.

 해상크레인은 한번 사용하는 데에만 무려 4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먼저 해상크레인이 끌어올릴 대상의 물건 쪽으로 이동한 뒤 80개의 와이어를 내려 운반 대상 물체와 연결하는 작업을 하는 데에만 1시간 이상 걸린다.

 이후 해당 물건을 옮기는 데 약 1시간이,크레인을 목표 지점에 고정한 뒤 도크에 내려놓는 데 2시간 이상 걸린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대우 3600호 한대가 하루에 2천200여t 상당의 선체를 옮길 수 있고,하루 사용 비용은 인건비 등을 포함해서 1억2천만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해상크레인에는 보통 통제실 근무자와 엔진실 근무자,와이어를 조정하는 인력 등 13명이 승선한다.

 천안함 인양의 경우는 물 속에 있는 선체를 끌어올려야 하는 작업이어서 작업 과정이 다소 복잡하다.

 일단 각 20t 무게의 앵커 4개를 바닷속으로 던져 크레인을 고정한 뒤 잠수부가 직접 물속으로 들어가 4개의 체인으로 천안함 선체를 감싸야 한다.

 이후 크레인 조종사가 와이어 80여개를 물 속으로 내리고 잠수부들이 이를 체인과 연결해야 한다.

 무엇보다 크레인 조종사가 천안함 선체를 보지 못하고 잠수부와 무선송수신에 의지해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고난도 작업으로 분류된다.

 또 해상크레인이 천안함을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기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크레인의 팔이 있는 곳과 반대쪽에 있는 해수 탱크에 약 1천200t 가량의 해수를 넣어 균형을 맞춰야 한다.

 천안함 인양 작업을 지휘하는 대우조선해양 서용완 생산지원팀 부장은 “이번 작업이 쉬울 것 같지는 않지만 국민적 관심이 집중돼 있는 만큼 최단 시간 내에 안전하게 인양작업을 완료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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