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소비자 구매 상위 8종 조사
노브랜드 119원~샹떼클레어 1713원 차이
색상 방지 8종 양호·이염 방지 2종 우수
![한국소비자원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22/10/11/SSI_20221011110137_O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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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은 11일 소비자 구매 빈도 상위 8개 중성세제를 대상으로 품질과 안전성, 환경성, 경제성을 조사해 이같이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노브랜드 울전용 중성세제(이마트), 생활공작소 울세제(생활공작소), 샹떼클레어 중성 울샴푸(울&캐시)(햅스토어), 쉬슬러 울세제(아토세이프), 울샴푸 오리지널(애경산업), 울터치(피죤), TOP STEP 울펀치 세탁세제(한국미라클피플사), 울드라이 오리지널(엘지생활건강) 등 8종이다.
8개 제품에 대해 빨래 3.5㎏ 세탁 시 사용하는 세제량을 기준으로 1회 세탁 비용을 조사한 결과, 노브랜드 울전용 중성세제가 119원으로 최저, 샹떼클레어 중성 울샴푸가 1713원으로 최고를 기록했다.
샹떼클레어 중성 울샴푸는 액성(pH)을 중성(pH6.0 ~8.0)으로 표시한 것과 달리 실제 pH8.2로 약알킬리성이었다. 또 울터치와 TOP STEP 울펀치 세탁세제 등 2개 제품은 용량을 각각 1000㎖, 2100㎖로 표시했지만, 실제 37.4㎖, 46.2㎖가 부족해 시행령에 따른 허용오차를 넘어섰다. 세 제조사 모두 해당 제품의 표시와 내용량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색소, 피지 등에 대한 세척력을 우수, 양호, 보통 등 세 등급으로 평가한 결과, 보통 평가를 받은 쉬슬러 울세제를 제외한 7종이 모두 양호했다. 기름, 흙 등에 대한 세척력에서 TOP STEP 울펀치 세탁세제가, 혈액, 잉크 등에 대한 세척력에서는 샹떼클레어 중성 울샴푸가 8종 중 유일하게 우수 평가를 받았다. 색상 방지 정도는 8종 모두 양호했고, 세탁 시 의류에서 빠진 염료가 다른 의류로 옮겨지는 이염의 방지 정도는 울터치와 TOP STEP 울펀치 세탁세제가 우수했고 나머지 6종은 보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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