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해상 운송비 ‘수출은 하락·수입은 상승’…중국은 9개월 만에 하락

10월 해상 운송비 ‘수출은 하락·수입은 상승’…중국은 9개월 만에 하락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4-11-15 10:06
수정 2024-11-15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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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행 해상 수출 운송비 8개월 연속 올라
베트남, 해상·항공 수입 운송비 ‘상승세’

수출 관련 대외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지난달 24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 수출입 물량을 나르는 컨테이너들이 야적장을 가득 메우고 있다. 뉴시스
수출 관련 대외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지난달 24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 수출입 물량을 나르는 컨테이너들이 야적장을 가득 메우고 있다. 뉴시스


지난달 해상 운송비가 수출은 하락하고 수입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으로 수출할 때 지급하는 해상 운송비가 9개월 만에 내림세로 전환됐다.

관세청이 15일 발표한 ‘10월 수출입 운송비용 현황’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에 대한 해상 수출 컨테이너의 2TEU(40피트짜리 표준 컨테이너 1대)당 운송 비용은 평균 76만 7000원으로 9월보다 6.9% 하락했다. 올해 1월 48만 1000원이던 수출 운송비는 9월 82만 3000원을 기록하는 등 8개월 연속 상승했다.

미국(서부 5.3%·동부 5.4%), 유럽연합(20.7%), 일본(5.8%), 베트남(7.7%) 등도 전월과 비교해 운송비가 하락했다. 다만 1년 전과 비교하면 일본만 5.0% 낮아졌을 뿐 미국(서부 54.2%·동부 70.4%), 유럽연합(111.9%), 중국(60.9%), 베트남(130.5%) 등 주요 항로의 운송비가 크게 상승했다. 해상 수출 운송비는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과 물동량 증가에 따른 선박 부족으로 오름세를 보여왔다.

해상 수입 운송비는 9월과 비교해 중국은 소폭(0.01%) 낮아졌지만 미국(서부 15.1%·동부 0.4%), 유럽연합(8.2%), 일본(15.9%), 베트남(1.3%) 등은 상승했다. 근거리 항로 중 중국 3개월 연속 하락, 일본·베트남은 상승하며 대조를 보였다.

항공 수입 운송비는 전월과 비교해 미국(1.5%), 유럽연합(15.2%), 중국(3.1%), 일본(8.3%)이 하락했지만 베트남은 12.5% 오른 ㎏당 5529원을 기록했다. 일본이 2개월 연속 떨어진 반면 베트남은 4개월 연속으로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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