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vs알파고]알파고, 이세돌에 충격의 불계승…불계승이란 무엇?

[이세돌vs알파고]알파고, 이세돌에 충격의 불계승…불계승이란 무엇?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3-09 16:49
수정 2023-12-06 11:1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이미지 확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에서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와 이세돌 9단(오른쪽)의 대국이 진행되고 있다.  구글 제공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에서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와 이세돌 9단(오른쪽)의 대국이 진행되고 있다.
구글 제공
인류 대표로 나선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이 인공지능 알파고와 벌인 첫 판에서 충격 패배를 당했다.

이세돌 9단은 9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알파고와 한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제1국에서 186수 만에 흑으로 불계패했다.

인공지능이 바둑에서 인간 최고수를 이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글 자회사인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알파고는 지난해 10월 유럽챔피언 판후이 2단을 5대 0으로 누르면서 인간 프로기사를 이긴 최초의 인공지능이 됐고, 이번에는 최초로 세계 바둑 1인자까지 제압했다.

초반까지 둘은 팽팽한 접전을 펼쳤다. 중반에는 이세돌 9단이 좌중앙에 큰 흑집을 지어 다소나마 유리한 형세를 만들었다.

그러나 불리한 판세를 느낀 알파고는 무서운 승부수 ‘한 방’으로 전세를 뒤집었다.

알파고는 102 수로 우변 흑집에 침투했다. 이에 이세돌 9단이 장고를 거듭했으나 뚜렷한 대응책을 찾지 못했다.

고개를 흔들던 이세돌 9단은 결국 186수 만에 돌을 던져 패배를 인정했다.

불계승이란 바둑에서 계가를 하지 않고 승리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상대가 기권을 했을 경우에 이루어진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핫영상]이세돌 알파고 세기의 대결 영상 보러가기

▶[핫뉴스]윤상현 통화 상대 누구길래…이재오“김무성 죽일만한 사람”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추계기구’ 의정 갈등 돌파구 될까
정부가 ‘의료인력 수급 추계기구’ 구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 기구 각 분과위원회 전문가 추천권 과반수를 의사단체 등에 줘 의료인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의사들은 2025학년도 의대 증원 원점 재검토 없이 기구 참여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 추계기구 설립이 의정 갈등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