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과수, 감속기 등 장비 분해 수거해 정밀조사 예정
포천 베어스타운에서 발생한 스키장 리프트 역주행 사고의 원인은 3주 후에나 밝혀질 전망이다.경기 포천경찰서는 25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한국교통안전공안 등 유관기관들과 3시간 가량 합동감식을 벌였다.
이들 기관은 중상급자 리프트 등 다른 코스 리프트를 시험 가동해 보고 사고가 난 상급자 리피트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이어 사고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는 감속기 등 장비를 분해한 후 국과수에서 사고의 원인을 밝히기로 했다. 국과수 조사결과는 3주쯤 후 나온다.
지난 22일 오후 3시쯤 역주행 사고가 난 스키장 리프트 탑승장.
지난 22일 사고 당시 문제의 리프트는 운행이 멈춘 뒤 감속기가 제대로 역할을 못 해 역주행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추정이 제기됐다. 2015년 1월 18일 강원 정선군 하이원리조트 스키장에서 발생한 리프트 역주행 사고도 감속기 고장으로 알려졌다. 두 사고로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수십 명이 충돌을 피하기 위해 리프트에서 뛰어내리며 일부 다치고 리프트 정지 후 수십명이 공중에 고립돼 불편을 겪었다.
경찰은 합동감식과 함께 140여명으로 파악된 사고 피해자와 베어스타운 직원 등과 접촉해 사고 당시 상황과 피해 정도에 대한 진술을 받고 있다. 베어스타운 관계자는 사고 당일 “리프트 작동 중 ‘퍽’하는 소리와 함께 정지돼 비상 전동기를 작동하는 순간 리프트가 역주행했다고 경찰에서 진술했다. 경찰은 스키장 측 과실이 드러나면 형사 처벌할 방침이다.
앞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10월 중순 베어스타운의 스키 리프트 등을 정기 점검한 후 적합 확인증을 발급해줬다. 경찰은 사고 발생 6일 전에도 이 스키장의 다른 코스 리프트가 전기적 요인으로 멈춘 사실이 있는 사실을 파악하고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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