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대포광고’ 압력에 기업·기관 속앓이

종편 ‘대포광고’ 압력에 기업·기관 속앓이

입력 2011-12-09 00:00
수정 2011-12-09 00:4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무료 미끼로 내년 수십억 뜯길 것” 0%대 시청률에도 고액 단가 논란

지난 1일 개국한 종합편성채널들이 국가 공공기관에까지 ‘무료 광고’ 공세를 펼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0%대의 저조한 시청률로 정상적인 광고영업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편 4개사들은 광고의사가 없는 기업이나 기관에 돈을 받지 않고 무료로 광고를 실어주는 속칭 ‘대포광고’ 영업에 나서고 있다.

정부 산하 공공기관 관계자는 8일 “종편 광고 담당자가 ‘광고 시간도 비고 하니까 이번 달에는 무료로 광고를 넣어주겠다’고 제안했다.”면서 “하지만 일반 기업이면 몰라도 정부 기관은 함부로 대포광고를 할 수 없기에 완곡하게 거절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렇게 대포광고를 한 번 하면 내년 예산에는 반드시 종편 관련 광고 예산을 편성하라고 달려들 것이 뻔하다.”고 덧붙였다.

공공기관뿐 아니라 일반 기업과 금융권에 대한 종편의 압력은 더욱 거세다. 금융권에 대한 대포광고는 지난 1일부터 시작돼 8일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는 내년부터는 ‘수십억원의 유료 광고’를 하라는 무언의 압력이다. A은행 관계자는 “개국 시점부터 오늘까지 광고비를 집행하지도 않았는데 계속 광고가 나오고 있다.”면서 “내년 광고 예산을 늘리기도 쉽지 않은데 지상파의 70% 수준을 요구하는 종편 4개사의 입맛을 어떻게 맞춰야 할지 죽을 맛”이라고 말했다.

국내 기업들은 예산은 정해져 있는데 종편 측에서 이처럼 광고문제로 직·간접적인 압박을 계속해 와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 7일간 시청률이 1%가 넘는 프로그램이 2~3개도 안 되는 수준이어서 기업 입장에서는 종편의 과도한 광고단가 등이 불만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종편의 가장 큰 문제는 지상파 광고단가의 70%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인데 시청률 대비 과도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종편 관계자는 “초기에는 어느 매체나 광고주를 위해 이런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1-12-09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과자의 배달업계 취업제한 시행령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강력범죄자의 배달원 취업을 제한하는 내용의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된 가운데 강도 전과가 있는 한 배달원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속죄하며 살고 있는데 취업까지 제한 시키는 이런 시행령은 과한 ‘낙인’이다”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전과자의 취업을 제한하는 이런 시행령은 과하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보아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