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브랜드 ‘캠퍼’ 한국 상륙… 디자이너 하베를리 인터뷰
“캠퍼에서 만나자!”지난 1일 서울 가로수길의 압구정동 쪽 입구에 ‘캠퍼’ 매장이 문을 열었다. 캠퍼는 카탈로니아어로 ‘농부’란 뜻이 있는 말로 129년 역사의 스페인 신발 브랜드다. 디자이너 알프레도 하베를리(46)가 직접 디자인했고, 아시아에서는 가장 큰 매장이다. 개점에 맞춰 내한한 하베를리를 매장에서 만났다.


그가 냅킨에다 즉석에서 그려 보여 준 에스파드릴의 모양은 요즘 인기 있는 탐스 슈즈와 흡사했다. 미국 디자이너가 아르헨티나의 전통 신발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탐스 슈즈는 한 켤레를 사면 나머지 한 켤레가 아프리카와 남미의 신발 없는 아이들에게 기부되는 ‘착한 신발’로 인기를 끌고 있다. 캠퍼는 알록달록한 색깔과 유려한 선, 그리고 하이힐이라도 발은 편한 착화감으로 유명하다. 축구공이 여러 개 새겨진 듯한 발랄한 모양의 신발 밑바닥에는 웃음이 살아 흐른다.
하베를리는 “명품 매장은 심각한 분위기가 많은데 우리는 색깔을 많이 써서 젊은이들이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공간으로 매장을 꾸몄다.”며 “아래층은 아이들이 자전거를 타는 모습에서 영감을 얻어 자전거가 그리는 구불구불한 선으로, 위층은 비행기가 하늘에 그리는 선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매장 한쪽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해변에서도 만날 수 있는, 그가 직접 디자인한 특이한 모양의 벤치가 놓여 있다.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나 스위스에서 공부한 하베를리는 정수기, 유리, 자기, 자동차 등 여러 브랜드와 협업했다.
올 가을·겨울을 겨냥한 캠퍼의 신제품은 편안함과 기발함으로 무장했다. 구겨 신어도 문제없는 소재로 발뒤꿈치를 만든 구두, 기하학적인 무늬로 가죽을 재단한 신발, 줄무늬 굽이 경쾌한 발목 부츠 등이 인상적이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10-10-0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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