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란 무엇일까. 역동적이고 상호적이며 포괄적이다. 대화는 우리가 소통하고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변화시키게도 한다. 다시 말해 사고방식, 사건, 결과, 현실에 있어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는 역할을 한다. 대화에는 상대방과 힘을 합하는 힘이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생각을 하고 현실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시각적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정교한 능력을 제공해 준다. 대화는 우리로 하여금 다른 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게 하는 신뢰이기도 하고, 상실과 고통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남들로부터 도망치게 하기도 한다. 말은 사물이 아니다. 건강하지 않은 대화는 불신, 기만, 배신, 회피를 낳고 궁극적으로 성공률을 떨어뜨린다.
신간 ‘대화지능’은 대화가 우리 뇌의 각기 다른 부분들을 어떻게 자극하는지, 또 어떻게 우리 뇌의 방어 패턴을 촉진하거나 경직시키는지 이해함으로써 개인, 단체,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IBM, 버버리, 시스코, 엑손,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등 글로벌 기업의 리더들을 컨설팅하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연구해 온 저자가 30년간 신경학계의 연구 결과를 종합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흔히 사람들은 정보를 나누고 지시하고 상대에게 자신의 생각을 설득하는 것을 대화라고 생각하지만 최근 신경과학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화가 단순한 정보 공유를 넘어서 ‘공동 창조’를 이끌어내는 놀라운 힘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대화를 단순히 정보 전달을 위한 1단계, 관점이나 생각을 전달하고 설득하는 2단계, 함께 현실을 변화시키고 창조해 가는 3단계로 나눠 설명하는 부분이 흥미롭다. 우리가 대화지능을 통해 다르게 보고 다르게 듣고 다르게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현실을 바꿀 수 있다고 책은 강조한다.
김문 선임기자 km@seoul.co.kr
2014-08-09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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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김하늘(8)양을 살해한 사건이 발생한 데 이어 정신질환을 가진 교사가 3세 아들을 살해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건이 알려지면서 학부모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개학을 앞두고 불안한 학부모들은 아이의 휴대전화에 도청앱까지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교사들은 이 도청앱의 오남용으로 인한 교권침해 등을 우려하고 있다. 학생들의 휴대폰에 도청앱을 설치하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