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 오늘 서울 금호아트홀 독주회
“시마노프스키·버르토크 등
관객 관심 끌어낼 책임 느껴
단발머리·바지는 내 색깔 표현”
![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은 3일 서울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갖는 독주회에서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도 열심히 알려야 한다는 책임감을 담은 프로그램으로 다채로은 클래식 매력을 선사한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https://img.seoul.co.kr/img/upload/2020/11/03/SSI_20201103000447_O2.jpg)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은 3일 서울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갖는 독주회에서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도 열심히 알려야 한다는 책임감을 담은 프로그램으로 다채로은 클래식 매력을 선사한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https://img.seoul.co.kr//img/upload/2020/11/03/SSI_20201103000447.jpg)
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은 3일 서울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갖는 독주회에서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도 열심히 알려야 한다는 책임감을 담은 프로그램으로 다채로은 클래식 매력을 선사한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https://img.seoul.co.kr/img/upload/2020/11/03/SSI_20201103000720_O2.jpg)
![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https://img.seoul.co.kr//img/upload/2020/11/03/SSI_20201103000720.jpg)
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
●단맛·매운맛·짠맛 다 맛볼 무대 준비
‘어드벤처&판타지’를 주제로 이지윤은 시마노프스키의 ‘신화’, 비에니아프스키 ‘전설 g단조’, 버르토크 ‘랩소디 1번’ 등 현대 음악가들의 작품들을 연주한다. 2018년 발매한 음반 수록곡으로 당시 그라모폰 매거진, BBC뮤직 등에서 호평을 받았는데 정작 그 자신도 “많은 공연장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했다.
몇 차례 프로그램으로 내밀었다 공연장에서 거절당했는데, 연주자에게 무대를 꾸밀 모든 권한을 주는 상주음악가 무대가 기회로 왔다. 음반에 넣지 못했던 메시앙 ‘주제와 변주’까지 그간 하고 싶었던 곡들을 마음껏 선보이기로 했다. 어렵게 찾아온 관객들에게 단맛, 매운맛, 짠맛 모두 강렬하게 보여 주려고 준비했다.
●獨슈타츠카펠레 최연소·동양인 악장
“수백년 전 연주자들만큼 현대 음악가나 현존하는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해야 관객들이 관심을 갖는다”면서 “그게 젊은 연주자들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책임감이 아주 크다”는 명확한 주관도 자주 밝혀 왔다. 관객들에게 낯선 것은 그들이 아닌 연주자들의 탓이 크다는 지적이다.
이지윤은 올해 450주년을 맞은 독일 베를린 슈타츠카펠레에 신선한 바람으로도 통한다. 동양인, 여성 최초와 최연소라는 타이틀을 안은 종신악장으로서, 평균 40대 이상인 단원들과 호흡을 맞추며 참신함을 불어넣고 있다. 스물여덟 살 악장의 호기심과 도전에 대한 열의는 또 다른 자극이 되어 지난 8월 무대가 재개된 뒤 베토벤 교향곡 전곡 사이클과 정기 연주, 오페라 등 다양한 활동에도 보탬이 됐다.
“음악은 단순히 직업을 넘어서 내가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라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스위치 끄듯이 멈출 수 없다는 이지윤은 앞으로도 다채로운 음악들을 더 자주 선보이고 싶다는 바람을 마스크 쓴 관객들 앞에서 펼쳐 놓을 계획이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20-11-03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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