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백악관, 9·11테러 사우디 연계의혹 보고서 조만간 공개

美 백악관, 9·11테러 사우디 연계의혹 보고서 조만간 공개

입력 2016-04-25 07:29
수정 2016-04-25 07:2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 백악관이 사우디아라비아와 9·11 테러범들의 연계 가능성을 시사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 의회 조사보고서의 일부를 조만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고 폭스뉴스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9·11 테러 의회 합동조사위 공동위원장을 맡았던 밥 그레이엄 전 상원 위원장은 폭스뉴스에 “미 정부 관리 한 명이 ‘몇주 안에 관련 문건의 일부 공개 여부가 결정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현재 해당 보고서 문건은 의회 지하 보안실에 보관돼 있다. 폭스뉴스는 이들 문건이 9·11 테러리스트 일부에 대해 외국의 지원 실태를 다루고 있다고 전했다.

문제의 보고서는 미 상·하원 정보위원회가 9·11 테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들을 합동 조사한 전체 문건 900쪽 가운데 28쪽으로, 당시 테러의 배후 지도자인 오사마 빈 라덴과 항공기 납치범 19명 중 15명의 출신국가인 사우디와 관련된 정보가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우디 왕가가 9·11 테러자금을 지원한 내용이 담겨 있다는 의혹도 제기된 문건이다.

조지 W.부시 정부와 오바마 정부는 지금까지 해당 보고서의 공개가 국가안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며 거부해왔다.

이와 관련, 미국 대선 경선의 민주당 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버몬트)이 최근 9·11 테러와 사우디아라비아의 연계 의혹과 관련된 외교적으로 매우 민감한 법안을 지지하고 나섰다.

존 코닌(공화·텍사스) 상원의원과 찰스 슈머(민주·뉴욕) 상원의원이 공동으로 발의한 이 법안은 미국 본토를 겨냥한 테러로 미국인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책임이 있는 국가에는 면책특권을 적용하지 않아, 테러 피해자들이 이들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이다.

특히 사우디나 카타르 측이 9·11 테러를 저지른 알카에다와 같은 테러 단체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때문에 이 법안의 초점은 사실 이들 국가에 맞춰져 있다는 게 정설이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대문구 다목적체육시설 개관식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2일 명지대학교 MCC관에서 열린 ‘서대문구 다목적체육시설 개관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축하공연에 이어 이미정 문화체육과장의 다목적체육시설 조성 공사 추진경과 보고가 있었다. 해당 시설은 명지대학교 MCC관 1층 유휴공간 918㎡를 서대문구 주민을 위해 무상으로 받아 조성된 공간이다. 이 사업은 관내 체육시설 부족과 지역의 오랜 체육 수요를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해소하고자 하는 고민에서 출발했다. 주요 경과를 살펴보면 2024년 10월 서대문구와 명지대학교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고, 2024년 12월 시설 조성을 위한 재원 15억원을 구비로 편성하며 공식 착수했다. 이후 2025년 3월 설계 완료 후, 7월에 착공해 5개월간의 리모델링 공사를 거쳤다. 최종적으로 연면적 918㎡에 다목적체육관 1개소와 스크린파크골프장 1개소를 조성했으며, 탈의실 등 편의시설도 함께 설치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조성된 시설은 주민들의 다양한 생활체육 수요를 충족시키도록 구성되었다. 다목적체육관에서는 농구, 배드민턴, 탁구, 피클볼 등 다양한 종목을 즐길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대문구 다목적체육시설 개관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