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00년 뒤 한국 753만명… 새 정부, 인구대책 밑그림 있나

[사설] 100년 뒤 한국 753만명… 새 정부, 인구대책 밑그림 있나

입력 2025-07-02 23:47
수정 2025-07-03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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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의 한 병원에서 간호사들이 신생아들을 돌보는 모습.  뉴스1
인천의 한 병원에서 간호사들이 신생아들을 돌보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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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100년 후 우리나라 인구가 753만명까지 줄어들 수 있다는 충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인구 전문 민간 연구기관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이 발간한 ‘2025 인구보고서’에 따른 예측이다. 보고서는 지금과 같은 인구 감소세가 이어진다면 2125년에는 현재 인구 5168만명의 15% 수준으로 인구가 급감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서울시 인구(933만명)보다 적은 수치로, 국가 존립마저 위협받을 수 있는 심각한 수준이다.

최근 들어 출생아 수가 증가하는 등 희망의 불씨는 미약하나마 살아나는 추세이기는 하다. 지난해 출생아 수와 합계출산율(0.75명)이 9년 만에 반등한 데 이어 올해도 월별 합계출산율이 전년보다 올라가는 움직임이 이어진다. 이런 흐름대로라면 올해 합계출산율 0.80명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왔다. 그런 와중에 100년 뒤 대한민국 인구가 1000만명에 못 미칠 수 있다는 이번 보고서의 전망은 더욱 엄중한 경고로 다가온다.

역대 정부는 2005년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제정 이후 20년간 380조원에 달하는 예산을 저출산 대책에 쏟아부었다. 그러나 인구 감소 흐름을 멈추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급기야 윤석열 정부는 지난해 6월 ‘인구비상사태’를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모든 정부가 골든타임을 강조했지만 정작 실효성 있는 해법을 내놓는 데는 실패했다.

구미경 서울시의원, 2026년도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 예산 13억원 추가 확보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구미경 시의원(국민의힘, 성동구 제2선거구)은 2026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를 위한 13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번 예산 확보로, 승강기 설치를 위한 누적 예산은 약 50억원에 달하게 됐다. 하루 평균 20여만 명이 이용하는 왕십리역은 지하철 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등 4개 노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이며, 향후 동북선과 GTX-C 노선이 추가되면 6개 노선이 만나는 서울 동북권 최대 교통허브로 발전할 예정이다. 또한 11번 출입구는 왕십리와 행당동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출입구로, 45도에 가까운 가파른 계단과 250미터에 달하는 긴 연결통로로 인해 개찰구까지의 이동이 매우 불편하다. 특히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의 교통약자들에게는 사실상 접근이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승강기 설치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구 의원은 왕십리역 승강기 설치를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지난 4년 동안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와 협의하고, 2025년도에는 설계용역 회사를 직접 방문해 상황을 점검하며 지속적인 현장 방문과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추진하는 등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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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향후 5년을 인구 소멸을 막을 마지막 기회로 보고 있다. 이재명 정부의 인구정책이 과거와는 확연히 달라져야 하는 이유다. 인구 위기는 출산, 양육, 교육, 주거, 일·가정 양립 등 사회 전반의 구조적 문제와 긴밀히 얽혀 있는 고차원적인 난제다. 따라서 유기적이고 정교한 대책이 필요하다. 국정기획위원회는 조만간 인구 태스크포스를 출범시키고 인구전략기획부 신설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한다. 인구 문제를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2025-07-03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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