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회복 본격화… 2분기 여행·교통 상품 온라인 거래 2배 급증

일상 회복 본격화… 2분기 여행·교통 상품 온라인 거래 2배 급증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2-08-01 18:17
수정 2022-08-01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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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2분기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
2분기 여행·교통서비스 거래액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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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국 격리 면제에 인천공항 북적
입국 격리 면제에 인천공항 북적 27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에 수속을 기다리는 여행객들이 줄지어 서 있다. 지난 11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입국자의 격리 의무가 면제되면서 국내 주요 여행사들의 해외 여행 상품 판매량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연합뉴스
사회적 거리두기의 해제로 올해 2분기 여행·교통 분야 온라인 거래액이 1년 전보다 2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레저서비스 거래액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뚫고 마침내 일상 회복이 본격화한 것이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2022년 2분기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은 4조 6146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 2조 3072억원보다 100.0% 늘었다. 이는 관련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2017년 이후 분기 기준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특히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은 지난 4월 말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가 본격화하면서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했다. 지난해 같은 달 대비 증가율은 지난 5월 102.1%, 6월 102.0%를 기록하며 2배 이상 급증했다. 올해 2분기 문화 및 레저서비스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127.7% 늘어난 706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액이다.

2분기 온라인 쇼핑액 전체 거래액은 50조 5903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11.1% 증가했다. 이 중 모바일 거래액은 37조 5562억원으로 전체의 74.2%를 차지했다. 온라인 쇼핑 열에 일곱은 스마트폰으로 이뤄진다는 의미다.

온라인을 통한 해외 직접 구매(해외직구) 금액은 1조 3021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6.1%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 44.4%, 일본 31.1%, 미국 6.4% 순으로 늘었다. 해외직구 상품군은 스포츠·레저용품(27.2%), 의류·패션 상품(21.4%), 음식료품(12.1%) 위주로 판매가 늘었고, 가전·전자·통신기기(-4.6%)는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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