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사행성 논란 일자 확률 공개
일부 등급 원천봉쇄… 이용자 “법적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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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넥슨의 주력 게임인 ‘메이플스토리’에서 이용자들이 선망하는 능력치를 채울 수 있는 확률이 0%로 밝혀졌다. 2011년 8월부터 현재까지 애초부터 달성할 수 없는 등급을 얻으려고 수많은 사용자들이 돈을 쏟아부었다는 의미다.
메이플스토리에서 사용자는 아이템을 강하게 만들려면 ‘큐브’를 구매해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큐브를 이용하면 잠재 옵션 3가지가 일정 확률로 나온다. 이 가운데 ‘잭팟’으로 불리는 ‘보보보’와 ‘방방방’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잠재 능력인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와 ‘몬스터 방어율 무시’로만 잠재능력을 모두 채운 것을 뜻한다.
문제는 넥슨이 지난 5일 ‘확률형 아이템 사행성’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 메이플스토리의 유료 아이템 확률을 모두 공개하면서 시작됐다. 넥슨은 공지 내용에서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증가’, ‘몬스터 방어율 무시’ 등 일부 잠재능력 옵션은 총 3개 중 최대 2개까지만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보스 사냥이나 아이템 획득의 밸런스 기준점을 과도하게 초과하는 상황을 방지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2개까지만 설정할 수 있게 돼 있는데, 사용자들은 3개까지 설정하려고 헛돈을 쓴 것이다.
한 이용자는 “잭팟이 없다는 것을 알리지 않은 건 사기에 해당한다”며 불만을 터트렸다. 인터넷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몇몇 이용자들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넥슨 관계자는 “조만간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1-03-1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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