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케이뱅크 모바일슈랑스 ‘초라한 성적표’

[단독] 케이뱅크 모바일슈랑스 ‘초라한 성적표’

입력 2018-01-08 22:22
수정 2018-01-08 22: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정적 상품·비대면 채널 한계, 출시 한 달… 판매 132건 그쳐

인터넷은행 케이뱅크가 지난해 12월 휴대전화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모바일슈랑스’(모바일+방카슈랑스)를 시작했지만, 아직 ‘찻잔 속 미풍’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김해영(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4일 모바일슈랑스를 개시한 케이뱅크는 지난해 12월 26일까지 132건을 판매하는 데 그쳤다. 판매한 상품 보험료 합계는 569만 6000원으로 집계됐다. MG손해보험의 해외여행보험이 47건으로 가장 많았고,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의 어린이보험과 현대해상의 주택화재보험이 각각 15건으로 뒤를 이었다.

앞서 케이뱅크는 모바일슈랑스 판매 실적 공개를 거부해 실적이 저조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지난해 4월 문을 연 케이뱅크가 한 달 만에 가입자 25만명을 끌어모았던 것을 감안하면, 모바일슈랑스 첫 달 성적표는 신통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이 지난해 월평균 878건(12월 19일 기준)을 판매한 것과 비교하면 7분의1 수준이다. SC제일은행(244건·11월 30일 기준)과 KB국민은행(190건·12월 19일 기준), IBK기업은행(147건·12월 19일 기준) 등 다른 은행에도 밀렸다. 다만 2016년 모바일슈랑스를 개시한 신한은행(9.4건·12월 19일 기준)보다는 좋은 성적을 냈다.

업계에선 대면 채널이 없는 케이뱅크 특성으로 판매상품이 제한적이고, 가격 경쟁력도 높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모바일슈랑스는 단기적 성과가 아닌 중장기적 종합자산관리 서비스 제공 일환으로 시작한 것”이라며 “플랫폼 구축 등을 감안했을 때 판매 실적이 적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8-01-09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과자의 배달업계 취업제한 시행령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강력범죄자의 배달원 취업을 제한하는 내용의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된 가운데 강도 전과가 있는 한 배달원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속죄하며 살고 있는데 취업까지 제한 시키는 이런 시행령은 과한 ‘낙인’이다”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전과자의 취업을 제한하는 이런 시행령은 과하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보아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