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인천·경기·대전 등 5곳 제안
서면, 발표, 현장평가 거쳐 12월 선정
![서울 용산 선로 모습. 2024.10.23. 뉴스1](https://img.seoul.co.kr/img/upload/2024/10/23/SSC_20241023180807_O2.jpg.web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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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용산 선로 모습. 2024.10.23. 뉴스1
지상철도 구간을 지하화하고 상부 공간을 녹지공원이나 문화·상업시설 등으로 개발하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에 5개 지자체가 응모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제안서를 지난 25일까지 1차 접수한 결과, 서울·부산·인천·경기·대전 등 5개 지자체가 사업을 제안했다고 28일 밝혔다.
5개 지자체의 제안 노선은 서울 경부선(연계노선 포함 34.7㎞)과 경원선(연계노선 포함 32.9㎞), 부산 경부선(11.7㎞), 인천·경기 합동 경인선(22.6㎞), 경기 경부선(12.4㎞)과 안산선(5.1㎞), 대전 대전조차장 및 대전역이다.
국토부는 지자체 제안서를 평가하기 위해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현장평가 과정 등을 거쳐 12월 1차 대상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철도지하화 및 부지개발 사업계획의 타당성 ▲사업비 추정 합리성 ▲재무적 타당성 등이 평가 대상이다. 통상 철도 사업은 최소 2~3년의 기본계획 수립 과정, 이후 최소 3년의 설계 기간을 거쳐 착공에 들어가는데, 선도사업지로 확정되면 내년 초 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가 사업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내년 5월까지는 2차로 사업 제안을 받아 전국의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대상 사업을 2025년 말까지 종합계획에 담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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