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2.6년 생존… 청년은 2.3년
소매 1.9년, 음식점 2년에 그쳐
개인이 창업한 사업체의 생존 기간이 보통 2.6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35세 미만 청년층이 창업한 사업체의 생존 기간은 2.3년에 그쳐 다른 연령대보다 가장 짧았다. 그만큼 폐업 위험이 높은 것이다.18일 통계청 ‘저널 통계연구’에 실린 임성희 통계청 사무관과 김진옥 통계개발원 주무관의 ‘개인 창업사업체 생존분석: 2010∼2018 행정데이터를 중심으로’ 논문이 분석한 내용이다. 이 논문은 조사자료와 행정자료가 결합된 통계기업등록부(SBR)의 2010∼2018년 데이터를 이용해 업종별·특성별 개인 창업 사업체의 생존 기간과 생존 요인 등을 분석했다.
이 기간 창업한 개인 사업체의 중위수(생존 기간을 일렬로 세웠을 때 정중앙에 위치한 값) 생존 기간은 2.6년이었다. 개인 창업 사업체가 1년간 생존할 확률은 78.9%에 달하지만 3년 생존율은 45.6%, 5년 생존율은 31.4%로 내려갔다. 개인 사업체 10곳 중 7곳은 창업 후 5년 안에 폐업한다는 의미다.
연령별로는 청년층(35세 미만)이 창업한 사업체의 폐업 위험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청년층이 창업한 사업체의 중위수 생존 기간은 2.3년으로 모든 연령대 중 가장 짧았다. 중년층(35∼49세)과 노년층(65세 이상)은 각각 2.9년이었다. 장년층(50∼64세)의 창업 사업체 생존 기간이 3.1년으로 가장 길었다. 업종별로 보면 소매업과 금융·보험업의 중위수 생존 기간이 1.9년으로 가장 짧았다. 음식점업과 사업지원서비스업의 생존 기간도 2.0년에 불과했다. 지역별로 보면 수도권과 6대 광역시의 중위수 생존 기간은 2.6년, 그 외 지역은 2.7년이었다.
2022-01-19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