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 긍정 이미지… 재방문 효과
자체 제작 판매… 수익으로 이어져더플라자 디퓨저 매출 3년 새 20배
“향기를 기억해!”
스마트폰 하나로 웬만한 일은 거의 다 해결할 수 있는 요즘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의 발길을 붙잡을 방법 가운데 하나로 ‘향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백화점, 호텔 등을 방문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얻을 수 있는 ‘좋은 향’을 맡으면 업장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고 기억할 수 있어 재방문 효과로 이어진다는 것인데요.
일부 업체들은 콘셉트에 맞게 자체 개발한 향을 디퓨저로 만들어 판매하기도 하는 등 ‘향기 마케팅’이 수익으로 이어지기도 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17일부터 직접 개발한 ‘플리트비체’ 향기를 문화센터 로비에 뿌리기로 했습니다. 바쁜 일상에서 문화센터를 찾은 고객들이 숲속을 산책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시트러스와 베르가모트, 유자 등을 더해 이 향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향수 체험 공간’을 대폭 늘렸습니다. 최근 리뉴얼한 서울 영등포점 리빙관에 들어선 홈프레그런스(실내용방향제) 매장들의 규모를 3배 확장하고 시향 및 스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향기 마케팅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는 곳은 호텔 업계입니다. 더플라자, 안다즈 서울, JW메리어트서울, 제주 해비치리조트 등 많은 호텔들이 자체 디퓨저를 갖고 있는데요. 특히 더플라자호텔은 로비에서 나는 향에 대한 문의가 많아 아예 디퓨저를 판매하고 있는데 최근 3년간 매출이 20배나 뛰었습니다. JW메리어트서울은 계절별 디퓨저를 개발해 판매할 정도로 적극적이고요.
한 호텔 관계자는 16일 “과거 고객들이 호텔 방문 자체를 즐겼다면 집 꾸미기 등 리빙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요즘 고객들은 집을 호텔처럼 만들고 싶어 해 디퓨저가 호텔들의 ‘효자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0-01-17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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