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째 시장점유율 부동의 1위…KT&G, 20주년 기념 담배 출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KT&G의 초슬림 담배 ‘에쎄’(ESSE)가 출시 20주년을 맞았다.1일 KT&G에 따르면 1996년 11월 1일 출시된 에쎄는 2003년 국내 담배시장 판매 1위에 오른 뒤 현재까지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국내 담배 판매량의 4분의1 이상을 차지하는 에쎄의 국내 누적 판매량은 지난해까지 3288억 개비로, 궐련 길이로 환산하면 지구 820바퀴를 돌거나 달과 지구 사이를 43번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에쎄는 또 전 세계 초슬림 담배 판매량의 3분의1을 차지하고 있다. 에쎄는 2001년 중동과 러시아로 첫 수출이 개시된 뒤 미주, 동남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으로 판로를 넓혀 50여개국에서 판매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 이에 KT&G는 2014년 에쎄를 생산하는 신탄진 공장을 세계 초슬림 담배의 50%가량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확대했다.
한편 KT&G는 에쎄 출시 20주년을 맞아 고유 품종을 복원한 담뱃잎을 원료로 한 프리미엄 담배를 선보인다. 신제품에 사용되는 담뱃잎은 250년 전 정조대왕이 예찬했던 조선 시대 최고급 담뱃잎인 ‘서초’(西草) 종자를 복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11-02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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