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웨어러블 TF팀
지난 4일부터 열린 국제가전박람회(IFA)에 참석하고자 독일 베를린에 갔던 이분영 삼성물산 패션부문 팀장은 9일까지 점심을 먹지 못했다. 그가 들고 간 전시품이 대박이 난 ‘덕분’이다. 이 팀장은 회사에서 웨어러블 태스크포스(TF)팀을 이끌고 있다. 웨어러블은 쉽게 말하면 입을 수 있는 정보기술(IT)이다. 옷과 소품에 삶에 편리한 기술을 적용하는 제품을 뜻한다. 국내외를 합쳐 패션업체로는 처음으로 IFA에 참가한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근거리무선통신(NFC) 버튼이 달린 스마트슈트, 휴대전화 배터리 충전 기능이 담긴 핸드백 온백, 심전도와 근전도를 측정하는 건강 셔츠인 보디컴퍼스 등 4종을 IFA에 선보였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삼성물산 패션부문 웨어러블 태스크포스팀의 이분영(아랫줄 가운데) 팀장과 5명의 팀원이 24일 정보기술(IT)을 접목한 스마트슈트, 들고 다니며 스마트폰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핸드백, 운동할 때 입으면 심박수와 근전도를 측정해 주는 바이오 셔츠를 소개했다. 삼성물산은 패션업체로는 처음으로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가전박람회(IFA)에 참가해 큰 관심을 받았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처음에는 걱정 반, 의심 반이었다. 첨단기술의 향연이 펼쳐지는 IFA에서 NFC 버튼이나 스마트폰 충전처럼 기본적인 기술은 전문가 눈에 시시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이 팀장의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슈트 소매 끝에 달린 스마트 버튼을 관람객의 휴대전화에 가져다 대니 자동으로 제 이름과 연락처가 저장됐어요. 시연을 본 분들이 ‘이거 유럽에서 살 수 있나’, ‘언제부터 파는 건가’ 질문을 쏟아냈죠.”
웨어러블은 옷보다 시계에 어울리는 것 같다고 하니 이 팀장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 인디고고에 들어가서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이 창안한 상품을 보라고 했다. 크라우드 펀딩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익명의 다수에게 투자를 받는 자금 조달 방식이다.
이 팀장은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스타트업처럼 민첩하게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랜 기간 한 가지 제품을 연구해서 대량 제작해 판매하는 대기업의 사업 방식이 통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상상력을 현실로 만드는 노력이 펼쳐지고 있어요. ‘빨지 않아도 되는 셔츠’처럼 영화에서나 볼 법한 웨어러블이 나오고 있습니다. 웨어러블은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고, 사업자가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초기 시장이에요. 깃발을 먼저 꽂는 사람이 유리한 거죠.”
삼성물산이 IFA에 미완성의 보디컴퍼스를 선보인 이유이기도 하다. 운동할 때 입는 기능성 셔츠인 이 제품은 삼성물산이 삼성전자와 함께 1년 전부터 만들고 있다. 패브릭 센서가 달려 호흡과 심박, 근육의 움직임을 체크하고 이를 삼성전자가 제작한 모듈(셔츠 명치 부분에 부착)이 수치화해서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에 전달한다. 이 팀장은 “세계적으로 패션과 전자가 함께 있는 회사는 삼성뿐”이라면서 “웨어러블은 협업이 핵심이기 때문에 삼성전자는 물론 유망한 스타트업과도 제휴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이달 초 웨어러블 제품을 ‘더휴먼핏’이라는 브랜드로 묶었다. 사람과 패션, 기술이 만나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한다는 뜻이다. 이 팀장은 “웨어러블의 상업적 가치는 1~2년 안에 평가할 수 없다”면서 “지금은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탐구하는 시기이며 아름다운 패션을 소화하면서도 편리함을 누릴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5-09-2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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