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수입쌀 관세율 500% 이상 될 것”

농식품부 “수입쌀 관세율 500% 이상 될 것”

입력 2014-09-02 00:00
수정 2014-09-02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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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입장 국제법상 뒷받침 할 논리 만들 것”

농림축산식품부 고위관계자는 2일 “쌀 시장 관세화 후 수입쌀에 부과할 관세율이 500% 이상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국내 쌀산업 보호를 위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높은 관세율을 설정하려고 한다”고 말한 뒤 최고 관세율이 504% 이상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 “그보다 더 높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관세율을 어떻게 설정하든 장단점이 있다”면서 “우리 측 입장을 국제법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논리를 만들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세계무역기구(WTO)에 관세율을 통보하기 전인 이달 중 국회에 보고할 것”이라면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하지 않고 쌀산업발전협의회에서 나온 전국농민회총연맹 등의 반대의견도 모두 담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20년간 56조원을 투자해 소득지원, 쌀산업기반 정비 등 쌀 관세화에 대비해 왔다”면서 “그런 바탕이 있는 만큼 관세화를 하더라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비공개안건으로 쌀 관세화 내용을 보고하고 미국·중국 등 세계무역기구(WTO) 회원국과의 협상내용을 공유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연 서울시의원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계획 환영”

서울시의회 박성연 의원(국민의힘, 광진2)은 서울시가 동서울터미널을 여객터미널 기능을 넘어 교통·업무·판매·문화 기능이 결합된 복합개발시설로 현대화하고, 2031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는 데 대해 환영의 뜻을 전했다. 동서울터미널은 하루 평균 1천 대 이상의 버스가 이용하는 동북권 핵심 교통시설로, 노후화에 따른 안전 문제와 교통 혼잡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서울시는 터미널 기능을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부에는 상업·업무·문화시설을 결합한 복합교통허브를 조성하는 현대화 계획을 수립했다. 박 의원은 “이번 현대화사업은 교통 기능 개선에 그치지 않고, 업무·상업·문화 기능을 결합한 종합적 도시재생 사업”이라며 “광진구는 물론 동북권 전반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임시터미널 부지를 기존 구의공원 활용 방안에서 테크노마트 활용으로 변경한 것과 관련해 “주민들의 우려를 반영해 공원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대안을 마련한 점은 의미 있는 결정”이라며 “갈등을 조정과 협의를 통해 해결한 사례”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앞으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교통 혼잡 완화와 생활 불편 최소화, 약속된 공공기여 이행이 무엇보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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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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