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신한카드와 MOU 새달중 카드 출시 예정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한 신용카드가 다음 달에 출시된다. 이 카드로 제휴 가맹점에서 결제할 경우 대형마트에서 결제할 때보다 3배 많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골목 상권으로 발길을 되돌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은 삼성카드 및 신한카드와 ‘골목상권우대카드’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으며, 다음 달에 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양측은 카드 가맹점으로 등록된 자영업자 350만명 가운데 약 250만명의 동의를 얻어 전용시스템을 구축하고 포인트 적립, 세제 혜택, 법률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골목상권 우대카드는 자영업단체에 등록된 250만 전국 가맹점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통상 대형마트에서 카드 결제를 하면 결제액의 0.1%만 포인트 적립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제휴 가맹점에서 이 카드를 이용할 경우 3배 많은 0.3%를 적립할 수 있다. 동네 미용실에서 파마를 하고 카드로 결제하면 끝이었지만 우대 카드를 이용하면 미용실에서 결제해 얻은 포인트를 동네 빵가게나 꽃집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골목상권연맹은 소비자들이 우대 카드를 이용하면 연말 정산 시 세금 공제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당국에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포인트 재원은 각 가맹점에서 갹출하기로 했다. 최근 영세 자영업자의 카드 수수료율을 낮춤으로써 생기는 여유 재원을 소비자들에게 돌려줘 손해를 보더라도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한 유인 정책을 펴겠다는 것이다.
한편 자영업단체는 우대 카드 이용 시 전통시장 등에서 주차·배달 서비스를 해주는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기로 했다. 자영업자들에게 세금 등 복잡한 세무 문제를 카드사들이 상담해주고 업종별로 사업에 필요한 물품을 공동 구매해 영업 비용까지 아낄 수 있도록 지원해줄 방침이다.
오호석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상임대표는 “대형마트가 상권의 50% 이상을 가져간 현실에서 자영업자가 뭉쳐 파격적인 포인트 적립 등을 담은 우대 카드로 승부하기로 했다.”면서 “주차 서비스와 세제 혜택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아 연말까지 1000만명이 가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영업자들이 카드로 결제하면 손해라는 생각과 골목 상권은 카드 거래가 어렵다는 인식을 바꾸도록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성원기자 lsw1469@seoul.co.kr
2012-07-10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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