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서 수출품목 1위…BB크림·색조 잘 팔려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외국인들의 사랑이 국경 없이 이뤄지는 전자상거래에서도 입증됐다.이베이코리아는 세계적인 상거래 사이트 이베이를 통해 작년 한 해 국내에서 수출된 인기 한국 상품 10선을 선정한 결과 화장품이 77만 5000개로 1위를 차지했다고 2일 밝혔다.
화장품은 하루 평균 약 2100개씩 팔린 셈으로 BB크림과 색조화장품이 특히 많이 팔렸다. 외국인들은 한국 화장품의 다양성과 가격 대비 좋은 품질을 높이 평가했다고 이베이는 설명했다.
이어 ▲장난감(43만 2000개), ▲촬영용품(32만개), ▲CD 등 음악 관련 상품(23만 2000개), ▲휴대전화 액세서리(23만개), ▲프라모델 등 취미용품(18만 9000개), ▲벽지 등 인테리어용품(17만 9000개)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 자동차용품(17만 8000개)과 소형가전(8만 9000개), 수집용 동전(2만 4000개)도 순위에 올라 있다.
장난감의 경우 애니메이션 등 국산 콘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수출이 늘었으며, 뜨거운 한류열풍 덕에 음악 관련 상품도 4위에 올랐다. 주요 수출국가는 미국이 85%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호주와 독일이 각각 8%, 2%로 뒤를 이었다.
이베이코리아는 전체 판매량과 전년 대비 판매량 증가 폭, 판매담당자의 의견을 종합해 순위를 정했다. 이베이를 통해 상품을 수출하는 판매자 상위 100명은 의류·액세서리(25%), 촬영용품(16%), 생활가전(10%) 등에서 주로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베이코리아 나영호 이사는 “한류열풍의 직접적인 수혜 품목인 한류스타 관련 상품 외에도 화장품, 장난감 등 다양한 상품에서 한국 상품의 선전이 두드러졌다.”면서 “올해에는 중소상인-제조업체를 비롯해 대기업의 온라인 수출 참여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02-03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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