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이 한전의 전기 요금 인상 움직임에 맞서 요금 납부 보이콧 등 강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28일 광주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전국 14개 도시철도 운영 기관장들은 지난 26일 광주도시철도공사에서 회의를 열고 개정된 한전의 전기공급약관 적용을 반대하기로 했다.
기관장들은 “지난 8월 한전의 전기공급약관 개정으로 11월 1일부터 기존 ‘산업용 전력 갑’ 대신 ‘산업용 전력 을’이 적용되면 전기요금이 35% 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는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의 재정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기관장들은 한전이 개정된 전기공급약관을 적용하면 전기요금 납부 거부 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도시철도 요금 인상도 추진하기로 했다.
기관장들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도시철도의 경우 전기요금이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라고 주장하고 전기요금 인상은 철도 운임과 공공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 사안임을 관련 정부부처가 이해하고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28일 광주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전국 14개 도시철도 운영 기관장들은 지난 26일 광주도시철도공사에서 회의를 열고 개정된 한전의 전기공급약관 적용을 반대하기로 했다.
기관장들은 “지난 8월 한전의 전기공급약관 개정으로 11월 1일부터 기존 ‘산업용 전력 갑’ 대신 ‘산업용 전력 을’이 적용되면 전기요금이 35% 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는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의 재정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기관장들은 한전이 개정된 전기공급약관을 적용하면 전기요금 납부 거부 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도시철도 요금 인상도 추진하기로 했다.
기관장들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도시철도의 경우 전기요금이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라고 주장하고 전기요금 인상은 철도 운임과 공공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 사안임을 관련 정부부처가 이해하고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