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운동으로 독도 수호” 사장님의 인생2막

“문화운동으로 독도 수호” 사장님의 인생2막

입력 2012-10-25 00:00
업데이트 2012-10-25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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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일재 인쇄업체 대표 독도

전국에 대리점을 둔 인쇄업체 대표 전일재(51)씨는 ‘사장님’보다 ‘독도문화운동본부 대표’로 불리는 걸 좋아한다. 지난 5월 인터넷에서 우연히 동영상 한편을 본 뒤 독도 지킴이에 팔을 걷어붙이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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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일재씨 연합뉴스
전일재씨
연합뉴스
“학생들이 서울역 광장에서 독도 주제가에 맞춰 일사불란하게 춤을 추는 플래시몹 영상이었는데 소름이 확 돋더라고요. 저에게는 마치 인생 2막이 열리는 느낌이었다고나 할까요.”

시민운동가가 되겠다고 결심했다. 낮에는 사무실에서 일하고 밤에는 독도 관련 서적을 탐독하기를 꼬박 3개월. 시민활동가 9명을 모아 8월에 ‘독도문화운동본부’를 설립했다. 인쇄업체가 있는 서울 역삼동 사무실 옆방에 본부를 차렸다.

임대료만 월 350만원이 드는 31평 사무실에 3명의 상근자가 출근해 여러 기관에 후원 공문을 보내고 홈페이지를 관리하느라 분주하다. 현재 100만장 보급을 목표로 ‘독도티셔츠 입기운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에 들어가 현재 4000장 정도가 팔렸다.

그는 독도사랑 웅변대회와 독도사랑 콘서트를 추진하고 있다. 당장 걸리는 것은 자금이다. 그동안은 15년 인쇄업을 통해 모아온 돈으로 충당했지만 지출 규모가 만만찮다.

그는 “독도 문제는 정부나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려워 시민단체의 문화운동 형태로 풀어야 하는데 후원규모가 작아 쉽지 않다.”고 아쉬워했다.

조은지기자 zone4@seoul.co.kr

2012-10-25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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