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평가원 개편안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일부 개편된다. 정규 교육과정에서 인성교육을 강화해 학원폭력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1일 오후 서울 정동 평가원 대회의실에서 교육과정 총론과 국어·사회·도덕과목 교육과정을 수정·보완하기로 하고 기본적인 방향 설정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시안 공청회’를 연다고 10일 밝혔다.공청회에서는 체육과 음악, 미술 등 예체능 과목을 집중이수제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시안이 발표될 예정이다. 현행 교육과정 총론은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하고있지만, 시안은 ‘체육·음악·미술과목은 이수 교과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해 다른 과목과 달리 예체능 이수계획은 매학기 따로 편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일선학교에서 집중이수제를 시행하면서 예체능 과목이나 사회·과학 등을 한 학기에 몰아서 학습하도록 하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다.
또 교과별 수업시수를 20% 내에서 학교가 자율적으로 증감할 수 있다는 내용에 단서조항을 달아 예체능 과목은 이를 감축할 수 없도록 했다.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시켜 학년별로 연간 34~68시간 내에서 운영하도록 했다.
시안은 또 국어의 경우 중학교 교육과정에 ‘폭력적인 언어사용의 문제를 인식하고, 바람직한 언어로 순화한다’는 교육목표를 새로 추가했다. 도덕·사회에서는 따돌림, 친구간 갈등, 학교폭력 등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소수자 인권보호 방법 탐구’, ‘바람직한 인터넷 활용’ 등을 지도·교육하도록 했다. 특히 시안에는 초·중·고교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인권침해와 차별, 폭력 등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자율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유인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 시안을 토대로 교육과정 개편안을 마련, 다음 달 중 확정·고시할 계획이어서 빠르면 2학기부터 일선 학교에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시안이 대증적 처방일 뿐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공청회 토론자로 참여하는 김재춘 영남대 교수는 “인성교육에 체육과 예술이 중요하므로 수업시수 감축을 금한다는 식의 접근은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2-06-11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