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KTX산천 先개선 後인수”

코레일 “KTX산천 先개선 後인수”

입력 2011-09-20 00:00
수정 2011-09-20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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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에 추가 도입 조건부 인수 방침

코레일이 연말 추가 도입 예정인 KTX 산천 5편성(50량)에 대해 “완벽한 개선이 이뤄져야 인수하겠다.”고 조건부 인수 방침을 19일 밝혔다. 지난 7일 민간 철도전문가로 구성된 ‘철도안전위원회’가 내놓은 철도안전 제반 문제 및 권고사항에 대한 대책이다. 코레일이 완벽한 개선을 요구한 사항은 10개 항목이다. 엑셀레이터를 밟아도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잡히는 ‘견인 중 제동체결’ 등 6가지와 운행초기에 발생하지 않았던 새로운 고장유형인 충전기 배선 과열 등 4개 항목이다. 앞서 코레일은 지난해 3월 도입 이후 지금까지 산천에서 발생한 57건의 고장 가운데 55건이 제작결함으로 인한 것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55건 가운데 10건을 제외한 나머지는 보완이 됐다는 주장이 있으나 검증이 필요한 대목이다.

코레일은 경부고속철도와 호남선에 이어 오는 10월 전라선에 KTX산천을 투입할 예정이었다. 현대로템 측이 코레일 측의 주문대로 따르지 않을 경우, 2014년 개통 예정된 호남고속철도에 투입할 고속차량 선정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KTX산천 개발에는 국비가 절반이 투입됐다.

코레일은 이와 함께 산천 제작사인 현대로템에 원천기술 등 기술역량 강화와 첨단 기술·설비 투자 확대 등도 촉구했다.

한편 코레일은 철도 기술의 높은 해외의존도를 감안, 전기·전자 분야 등 내부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설계와 기술수준을 겸비한 핵심 엔지니어를 2015년까지 현재보다 2배 늘리는 한편 연내 해외 차량 기술자와 차량 소프트웨어 전문가 등 6명도 채용할 계획이다. 특히 차량 보수품의 80% 이상이 외국산이라는 점을 고려해 중개상이 아닌 직구매 체계를 구축하고, 구매라인도 다양화하기로 했다. 또 산천의 경험을 토대로 신규 개발 차량 도입시 20만㎞ 시운전을 시행키로 했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2011-09-2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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