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실종 공무원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24일 오후 인천시 옹진군 소연평도 해상에 실종됐던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가 정박해 있다. 군과 정보 당국은 24일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실종된 공무원이 월북을 시도하다 북측 해상에서 표류했고, 이후 북측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2020.9.24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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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자신을 A씨의 친형이라 밝힌 B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언론과 방송에 나오는 서해어업단 피격 사망의 보도가 저희 동생”이라고 밝혔다.
사진=페이스북 캡처
그러면서 “해상의 날씨가 아무리 좋아도 조류가 보통 지역과 달리 상당히 세고 하루 4번 물때가 바뀐다”며 “월북이라는 단어와 근거가 어디서 나왔는지, 왜 콕 집어 특정하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B씨는 “실종되고 해상 표류시간이 30시간 이상으로 추정되는데 헤엄쳐서 갔다는 것이냐”며 “사고 당시 (물때가) 11물이었으며 이 해역은 다른 지역보다 조류가 상당하다”고 밝혔다.
B씨는 국방부의 공식 발표가 있기 전인 이날 오전 9시20분쯤에는 “정부에서 국민의 생명을 불합리하게 몰아가고 추정적으로 처리한다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이날 국방부 관계자는 연평도 인근에서 해수부 공무원 A씨가 실종됐던 사건과 관련 “사격 이후 방호복과 방독면을 착용한 인원이 접근해 기름을 뿌렸다”고 밝혔다.
군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북한군 단속정이 상부 지시로 실종자에게 사격을 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실종 공무원의 자진 월북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전 출처 분석결과 구명조끼 착용한 점, 지도선이 이탈할 때 신발을 유기한 점, 소형 부유물을 유기한 점, 월북 의사 표명한 점 등을 종합 고려했다는 게 군 설명이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