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건설분야서 세계시장 공략
삼성물산 건설부문 은 2015년 매출 300억 달러, 수주 500억 달러를 달성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초일류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중장기 계획을 세웠다. 플랜트는 물론 건축과 토목, 주택 등 모든 분야에서 세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복안이다.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중동의 석유부국인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아부다비에 건설 중인 민자 복합화력담수발전플랜트인 알슈웨이핫S2의 모습.
삼성물산 건설부문 제공
삼성물산 건설부문 제공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 및 설계, 구매, 운영, 투자 등 건설산업 전 영역으로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고객별 투자 로드맵과 국가별 시장조사도 확충한다.
삼성건설은 우선 지금까지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시장조사와 현지 업체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기존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싱가포르 중심 시장을 주변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중동 지역의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카타르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이 대상이다.
신상품, 신시장 개척과 조기사업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북아프리카를 비롯해 동남아시아와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남미 등이 전략지역이다. 올해는 인도에 서남아 총괄본부를 설립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아울러 국내 업체들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미국과 캐나다 등 선진국 시장에서도 선도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매진할 방침이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략상품을 선정하고 조기에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려 확고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도 당장 풀어야 할 과제다. 플랜트 사업 분야를 강화한 삼성건설은 올해 국내외 원자력발전소, 태양광이나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발전, 환경플랜트 등 상품포트폴리오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1-07-15 4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