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디지털 금융 혁신의 시작… 우리가 원하는 대로 ‘WON뱅킹’

우리은행, 디지털 금융 혁신의 시작… 우리가 원하는 대로 ‘WON뱅킹’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0-07-23 18:06
업데이트 2020-07-24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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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태승 우리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이 지난 3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2020 하반기 경영전략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우리은행 제공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이 지난 3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2020 하반기 경영전략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이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해 디지털 혁신 선도 은행으로 거듭나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 3일 디지털 분야 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DT) 추진단을 신설했다. DT 추진단은 은행의 전체적인 디지털 전략과 신기술 적용 분야 확대, 디지털 마케팅과 채널을 총괄할 예정이다.

아울러 DT 추진단 내에 신설된 인공지능(AI)사업부는 AI 등 신기술의 은행사업 적용을 연구하고 지원해 최신 디지털 기술 경쟁을 선도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하반기에 빅데이터 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빅데이터 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데이터 자산화 확대 ▲고객맞춤형 초개인화 ▲비즈니스 밸류 창출 ▲빅데이터 역량 강화 등 4가지를 목표로 삼고 있다. 데이터 3법 개정에 대비해 빅데이터 신사업도 발굴하고, 금융공공데이터 개방 등에 따른 외부 데이터 수집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8월 WON뱅킹을 출시한 이래 ‘우리WON뱅킹’ 특화상품(WON 통장, WON 적금, WON 예금, WON 신용대출, 모이면 금리가 올라가는 예금)을 출시했다. 올해 3월에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통합 신용대출 ‘우리 WON하는 직장인 대출’을 출시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비대면 기반의 금융 혜택을 확대하고, 바쁜 직장인들의 영업점 방문 부담을 줄여 차별화된 상품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WON뱅킹 기능을 고도화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고객별 채널 선호도 및 맞춤 상품 정보 제공 등을 활용한 대면·비대면 통합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 지속 방문형 금융상품·서비스를 출시하고 플랫폼사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비대면 마케팅도 강화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핀테크·빅테크 기업과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마이데이터’와 ‘마이페이먼트업’을 도입하는 등 정부의 금융혁신 정책 추진 방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왔다. 이를 통해 선제적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그리고 금융 본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비대면 수신이나 여신 등 상품 판매 총액을 증대하고 비이자수익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궁극적으로 금융 전 영역의 디지털화를 확산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핀테크·빅테크사들이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기업금융, 자산관리 등 금융 고유 영역에서의 디지털화도 추진한다.

우리은행은 오는 8월 신용정보법 개정안 시행과 마이데이터업 도입에 맞춰 지난 5월 ‘마이데이터 라이선스 준비 특별기획팀’(TFT)을 출범시켰다.

이 TFT는 사업 전략 방향을 수립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는 한편 정보기술(IT)인프라·내부통제 도입 등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초개인화 자산관리, 고객 관점의 신용평가 및 대출심사, 데이터 기반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혁신적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기반 사업 역량을 확보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이 디지털 금융에 강점을 가진 이유는 내부 역량이 강하다는 것뿐 아니라 핀테크 기업과 제휴하는 등 평소 협업을 강화하기 때문이다. 은행 안에서도 스마트앱개발부(FIS)와의 협업을 통해 디지털 사업의 신속성을 확보했고, 오픈 API 기반 금융서비스 제휴 대상과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20-07-24 3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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