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텍스, 9월28~30일 ‘컨퍼런스 K Shop 2016’ ... ‘물류 박람회’ 기대
킨텍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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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의 유통 전문 전시회와 유통업체를 위한 ‘컨퍼런스 K Shop(케이샵)’을 주최하는 킨텍스가 미래 유통업계를 위한 다섯가지 핵심 전략을 30일 발표했다. 유통 업체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 받는다.
‘Future Retail for Smart Customers’를 주제로 오는 9월 28일부터 3일 간 킨텐스가 선보이는 컨퍼런스 K Shop 2016의 다섯 가지 전략은옴니 채널(Omni-Channel) 마이크로 모멘츠(Micro Moments) 이 딜리버리(eDelivery) 비즈니스 콜렉티브즈(Business Collectives) 노 클릭 익스피어리언스(no-Click Experience)다.
3~4년 전부터 유통업계에서 화두로 떠오른 ‘Omni-Channel’은 여러 쇼핑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운영 전략을 뜻한다.
‘Micro Moments’는 구글이 처음 소개한 개념으로, 결제 단계에서 이탈과 유사상품으로의 이동 등 짧은 순간에도 바뀌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적재적소에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뜻한다.
‘eDelivery’는 물류처리와 배송 혁신을 통해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쇼핑 채널과 고객이 선호하는 배송 형태를 다각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전략은 K Shop 2016과 동시 개최되는 킨텍스-싱가포르엑스포 공동주최 국제 행사인 라스트 마일 퓨필먼트 코리아(Last Mile Fulfilment Korea, LMFKorea)에서도 심도 있게 다뤄질 예정이다.
‘Business Collectives’는 각자의 전문성과 이용자 기반을 공유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종의 ‘상생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로 다른 분야의 업체가 협업을 진행한다.
‘no-Click Experience’는 단어의 뜻 그대로 고객이 선택하기 전에 고객의 취향과 기호에 맞는 제품을 선제적으로 제안하는 판매 전략을 의미한다.
K Shop은 백화점이나 프랜차이즈, 대형 쇼핑몰, 온라인몰 등 대형 유통사뿐만 아니라 중소규모의 매장 점주와 예비창업자 등 성공적인 매장 운영 전략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매년 열리고 있다.
윤명희 킨텍스 과장은 “이번 다섯가지 핵심 전략은 유통업계 종사자 및 매장 운영자들이 변화하는 쇼핑환경에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고자 선정했다”면서 “오는 9월 열리는 ‘K Shop 2016’ 전시회와 컨퍼런스에서 유통 업계의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