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수술 준비, 주의점은?

라식/라섹수술 준비, 주의점은?

입력 2014-06-11 00:00
업데이트 2014-06-11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름휴가를 앞두고 라식/라섹수술을 계획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휴가기간에 맞추기 위해 너무 서두르거나, 병원의 할인이벤트에 현혹되어 수술가격으로만 쉽게 수술을 결정한다면 자칫 안전한 수술을 보장받지 못할 수 있다.

신촌 빛사랑안과 김평식 원장은 “라식, 라섹수술은 눈에 하는 수술인 만큼, 시간이나 돈에 쫓겨 쉽게 결정해서는 안된다. 가장 먼저 수술을 받을 병원이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곳인지를 우선으로 확인해봐야만 한다”고 당부했다.

그렇다면 안전한 라식, 라섹수술을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 “검사데이터는 수술결과와 직결”, 검사데이터의 정확성 중요

소비자는 라식, 라섹수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병원에서 현재 자신의 눈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하는 안검사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검사데이터를 토대로 수술법과 여러 사항이 결정되기 때문에 검사데이터에 오류가 있다면 당연히 수술결과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김평식 원장은 “한 가지의 검사라도 소홀히 하게 된다면 거기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좋은 수술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진다. 또한 검사조차 꼼꼼하지 못한 곳이 과연 수술에 꼼꼼하게 임하는 곳인지 의문이다.”면서 “따라서 안전한 라식수술을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검사장비가 갖추어져 있는지, 또 검사부터 꼼꼼히 진행하는 병원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비용에 현혹되지 않아야”, 가격보다 안전이 우선

수술을 계획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더 저렴하게 수술할 수 있는 곳을 찾고자 한다. 그러나 김평식 원장은 안전보다 비용이 더 우선 되는 것은 가장 경계해야 할 일이라고 말한다.

최근 일부 병원에서는 할인이벤트 등을 펼쳐 지나치게 낮은 가격으로 수술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낮은 가격에 수술을 하게 되면 당연히 의료서비스의 질은 낮아질 수 밖에 없다.

즉, 수술 가격을 지나치게 내리면 병원은 수익을 맞추기 위해 수술횟수를 늘리게 되는데, 한정된 시간에 무작정 과도하게 수술스케줄을 잡게 되면 의사는 피로도가 누적되고, 수술장비에는 과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수술 가격을 쫓기 보다 수술안전을 더욱 우선으로 생각해 수술할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은 수술을 계획하는 소비자가 직접 알아보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일반 사람들은 어떤 것이 부작용과 맞물려 있는 부분인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을 위해 신촌 빛사랑안과에서는 지난 2010년부터 라식소비자단체의 ‘라식보증서 발급제도’에 참여하고 있다.

라식소비자단체의 라식보증서 발급을 하는 병원이 되기 위한 단계 중 하나인 단체의 안전 인증심사에서는 해당 병원이 수술 가격을 지나치게 낮추고 수술횟수를 과도하게 늘리는 병원은 아닌지, 장비는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등을 점검하게 된다.

또한 라식보증서 발급과 함께 매달 라식소비자단체의 정기점검에 참여해야 하는 의무가 생기는데 신촌 빛사랑안과에서는 2010년부터 지금까지 매달 이 정기점검에 참여하고 있으며, 꾸준히 수술환경 적합 판정을 이어오고 있다.(※ 정기점검에서는 검사장비 및 수술장비의 정확도 체크, 수술실 위생검사 등이 이루어진다.)

이와 관련해 병원 측은 “이러한 안전관리 시스템이 중요한 이유는 이를 꾸준하게 이어감으로써 수술 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검사만 정확하게 이루어져도 과교정/부족교정을 예방할 수 있으며, 원추각막증, 아벨리노 각막이상증 등을 예방할 수 있다.

김평식 원장은 “특히 부작용 예방책 마련의 일환으로 참여한 이 정기점검 시스템은 미리 부작용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수술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어떤 것이 중요한지 그 안전기준에 대해 알리고, 본 병원이 안전기준을 잘 지키고 안전관리를 잘 이행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시켜준다는 데에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