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와인이 더 맛있다? 소화관 궁금증 풀기

비싼 와인이 더 맛있다? 소화관 궁금증 풀기

입력 2014-03-22 00:00
업데이트 2014-03-22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꿀꺽, 한 입의 과학/메리 로치 지음/최가영 옮김/을유문화사/368쪽/1만 5000원
이미지 확대


침에는 박테리아가 득실득실한데 동물들이 상처를 혀로 핥는 이유는 무엇일까.

피부에 난 상처는 아무는 데 몇 주일 걸리지만 입 안에 난 상처는 일주일 내에 사라진다. 침의 효과는 단순한 소독에 그치지 않고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기 때문이다.

바삭바삭한 과자 같은 음식은 매력적이다. 도대체 바삭한 식감의 정체는 무엇일까. 그것은 음식이 신선하다는 증거이다. 오래돼 눅눅해진 음식은 영양가가 낮아진데다 먹은 뒤 배탈이 날 수도 있다. 우리는 채소도 아삭한 것을 좋아한다. 아삭한 식감은 신선함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비싼 와인이 더 맛있는가. 꼭 그렇진 않다. 유명한 와인 품평가 폴 와그너는 매년 미국의 나파밸리 대학에서 강의시간에 학생들에게 라벨을 가린 와인 여섯 가지를 맛보고 순위를 매기게 한다. 그의 말이 놀랍게 들린다. “18년 동안 똑같은 실험을 해 왔지만 매번 제일 싼 와인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요.” 여섯 가지 와인 중 하나는 10달러(약 1만 700원)도 안 되는 것이었고, 두 가지는 50달러를 넘었다.

책은 인체가 품은 놀라운 ‘과학’의 원리도 소개한다. 예컨대 입 안에 땅콩을 넣고 어금니로 깨물면 땅콩이 으스러지는 찰나, 우리의 턱 근육은 절묘하게 움직임을 멈추고 물러난다. 턱 근육에는 소중한 치아를 흠집 내지 않고 음식만 부술 수 있도록 자동제어시스템이 발달했는데, 이 시스템은 최고급 자동차에 장착된 브레이크 장치보다 훨씬 더 빠르고 정교하다.

책 제목만으로 건강 실용서로 오해해서는 안 될 일이다. 입에서부터 항문에 이르기까지 소화관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준다.

유상덕 선임기자 youni@seoul.co.kr
2014-03-22 22면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