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으로 남은 엄마/박상률 지음/허구 그림/휴먼어린이 펴냄/120쪽/9800원
사냥꾼의 아들, 석이는 산짐승을 좋아한다. 그중에서도 노루를 가장 아낀다. 고구마 자루를 뜯어발기는 멧돼지는 예의가 없는 것 같고, 살쾡이는 작고 순한 병아리를 물어가서 싫다. 하지만 노루는 아무리 배가 고파도 맑은 눈동자를 껌뻑이며 부엌문 앞에 오들오들 떨고 서 있을 뿐이다. 어느 날 아침 낯익은 노루가 석이네 헛간으로 찾아온다. 사냥꾼 집에 제 발로 들어온 노루라니. 노루와 함께 살고 싶은 석이는 산짐승을 잡으며 살아온 아빠가 마음에 걸린다.(석이의 아침)
혼자 사는 혼자댁 할머니의 얼굴에 수심이 가득하다. 바람이 안부를 묻자 할머니는 “고구마를 삶다가 자식들 생각이 났다”며 눈물짓는다. 전쟁이 터진 뒤 북에 남게 된 아들들을 향한 그리움이 할머니를 휘감는다. 바람은 할머니 부엌에서 알곡을 몰래 쪼아먹던 참새들과 기막힌 합동작전을 펼치기로 한다.(바람과 참새들)
외국에서 싼값에 들어온 쌀이 온 도시를 설치고 다니면서 창고에 썩게 된 우리 쌀들. 들판에서 벼를 지키던 허수아비와 허수아들은 농민 시위대가 장터에 풀어놓은 볏가마니까지 묵묵히 지킨다. ‘지켜야 할 것은 끝까지 지켜내야 한다’는 믿음 때문이다.(허수아비와 허수아들)
박상률 작가의 동화 6편을 묶은 ‘바람으로 남은 엄마’다. 한 편 한 편 곡진한 사연이지만 눈물샘을 자극하는 대신 지순한 아이들이 단단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마을에 내려온 산짐승은 잡지 않고 산에서도 새끼를 밴 짐승은 사냥하지 않는 풍습이나 참새 먹을 알곡은 따로 마련해주는 인심 등 옛것, 고향의 서정이 넘친다. 작가는 ‘저자의 말’에서 “이 책의 동화는 사람만이 아니라 목숨 있는 것은 무엇이든 다 알고 함께 사는 고향의 삶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초등 저학년부터.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사냥꾼의 아들, 석이는 산짐승을 좋아한다. 그중에서도 노루를 가장 아낀다. 고구마 자루를 뜯어발기는 멧돼지는 예의가 없는 것 같고, 살쾡이는 작고 순한 병아리를 물어가서 싫다. 하지만 노루는 아무리 배가 고파도 맑은 눈동자를 껌뻑이며 부엌문 앞에 오들오들 떨고 서 있을 뿐이다. 어느 날 아침 낯익은 노루가 석이네 헛간으로 찾아온다. 사냥꾼 집에 제 발로 들어온 노루라니. 노루와 함께 살고 싶은 석이는 산짐승을 잡으며 살아온 아빠가 마음에 걸린다.(석이의 아침)
혼자 사는 혼자댁 할머니의 얼굴에 수심이 가득하다. 바람이 안부를 묻자 할머니는 “고구마를 삶다가 자식들 생각이 났다”며 눈물짓는다. 전쟁이 터진 뒤 북에 남게 된 아들들을 향한 그리움이 할머니를 휘감는다. 바람은 할머니 부엌에서 알곡을 몰래 쪼아먹던 참새들과 기막힌 합동작전을 펼치기로 한다.(바람과 참새들)
외국에서 싼값에 들어온 쌀이 온 도시를 설치고 다니면서 창고에 썩게 된 우리 쌀들. 들판에서 벼를 지키던 허수아비와 허수아들은 농민 시위대가 장터에 풀어놓은 볏가마니까지 묵묵히 지킨다. ‘지켜야 할 것은 끝까지 지켜내야 한다’는 믿음 때문이다.(허수아비와 허수아들)
박상률 작가의 동화 6편을 묶은 ‘바람으로 남은 엄마’다. 한 편 한 편 곡진한 사연이지만 눈물샘을 자극하는 대신 지순한 아이들이 단단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마을에 내려온 산짐승은 잡지 않고 산에서도 새끼를 밴 짐승은 사냥하지 않는 풍습이나 참새 먹을 알곡은 따로 마련해주는 인심 등 옛것, 고향의 서정이 넘친다. 작가는 ‘저자의 말’에서 “이 책의 동화는 사람만이 아니라 목숨 있는 것은 무엇이든 다 알고 함께 사는 고향의 삶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초등 저학년부터.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3-12-28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