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명주사 ‘아시아 목판화’ 12일부터 연말까지 특별전시
“중국은 17세기부터 채색판화가 발달했고, 중국의 채색판화를 받아들여 일본이 18세기 중엽부터 다색판화와 우키요에 등으로 가장 화려하게 발전시켰다. 반면 조선에서는 남송의 문인화 위주의 수묵화를 선호하다 보니 판화도 채색 판화가 없는 것 같다.”![명나라 판화인 관세음보살 그림(왼쪽) 앞에서 고판화의 매력을 설명하고 있는 한선학 고판화박물관 관장 겸 명주사 주지.](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10/09/SSI_20121009170852.jpg)
![명나라 판화인 관세음보살 그림(왼쪽) 앞에서 고판화의 매력을 설명하고 있는 한선학 고판화박물관 관장 겸 명주사 주지.](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10/09/SSI_20121009170852.jpg)
명나라 판화인 관세음보살 그림(왼쪽) 앞에서 고판화의 매력을 설명하고 있는 한선학 고판화박물관 관장 겸 명주사 주지.
‘한·중·일 목판화 특별전과 국제학술대회’를 기획한 한선학 명주사 주지이자 고판화박물관관장은 지난 8일 서울 인사동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한·중·일 3국의 판화를 이렇게 비교했다.
이런 비교 분석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강원도 원주 신림면 황둔리에 있는 명주사 고판화박물관은 오는 12일부터 올 연말까지 ‘아시아 목판화 삽화 특별전’을 연다.
특히 12~14일 3일 동안에는 ‘제3회 원주 고판화 축제’라는 이름으로 ‘한·중·일 국제학술세미나’와 ‘한·중 전통 판화시연회’ 등의 프로그램이 추가된다.
아시아 목판화 삽화 특별전은 아주 특별한 전시인데, 이 박물관이 소장한 아시아 고판화 유물 4000여점 중 목판화 원판과 삽화 200여점을 골라 선보인다. 몽골과 티베트의 목판 작품도 선보이는데, 국내에서 처음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특별전에서 주목할 만한 작품은 일본 에도시대 소설 삼국지와 초한지 등의 목판화 원판 각각 14점과 2점 등 모두 16점과 현대 만화의 효시가 된 목판화 화가 호쿠사이(1760∼1849)의 다색 화보 삽화 등이다. 특히 호쿠사이는 유럽에 ‘우키요에’를 널리 알리며 19세기 모네·고흐 등 인상파 작가들의 작품에도 큰 영향을 미친 일본 작가 중 하나다.
일본의 목판화 삽화를 보면 일본이 왜 디자인과 미술 쪽에서 강세를 보이는지를 잘 알 수 있단다. 일본 에도시대의 삼국지는 일본 대중들이 쉽고 재밌게 읽도록 간간이 삽화를 넣었는데, 그 섬세함이 극치를 이루고 있다. 목판은 금속활자판과 달리 많이 사용하면 마모되기 때문에 돌배나무나 자작나무 등과 같이 단단한 나무를 깎아서 만든 목판화 원판으로 보통 책을 3000~5000부 정도 찍었다고 한다.
![왼쪽에 구멍이 뚫린 한국의 오륜행실도.](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10/09/SSI_20121009170906.jpg)
![왼쪽에 구멍이 뚫린 한국의 오륜행실도.](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10/09/SSI_20121009170906.jpg)
왼쪽에 구멍이 뚫린 한국의 오륜행실도.
![▲ 일본 에도시대의 다색판화 작가 호쿠사이의 다색판화‘서유기’삽화.](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10/11/SSI_20121011150310.jpg)
![▲ 일본 에도시대의 다색판화 작가 호쿠사이의 다색판화‘서유기’삽화.](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10/11/SSI_20121011150310.jpg)
▲ 일본 에도시대의 다색판화 작가 호쿠사이의 다색판화‘서유기’삽화.
한 관장은 “다색판화가 아닌 흑백판화는 국내에서도 19세기 중엽부터 언문반각본으로 많이 나왔다고 알려지고 있다. 200여개의 소설을 찍었다면 소설당 50개의 목판이 필요했고, 약 1만 장의 목판 원판이 존재해야 하는데 전쟁 중에 다 소실됐는지 여성의 분곽으로 변형된 유충렬전 목판이 유일하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에는 흔히 ‘조 대비’로 널리 알려진 신정왕후(1808∼1890)의 칠순잔치를 기록한 진찬의궤 목판도 나온다. 한 관장은 “해인사가 고려시대 목판을 소장했다면, 명주사는 조선시대 목판과 아시아의 목판을 가지고 있다.”면서 “템플스테이까지 겸해서 역사 속으로 푹 들어가보라.”고 권유했다. 명나라 때 단색 판화로 만들어진 관세음보살과 관련한 그림도 아름답다. (033) 761-7885.
글 사진 문소영기자 symun@seoul.co.kr
2012-10-10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