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광군제 한국상품도 불티…마스크팩 1000만장 팔려

中광군제 한국상품도 불티…마스크팩 1000만장 팔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11-13 22:54
업데이트 2016-11-13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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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하루 매출 20조원 기록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11월 11일) 할인 판매 행사에서 한국 상품도 불티나게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13일 알리바바 그룹에 따르면 지난 11일 알리바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가장 많은 양의 국경 간 거래를 이룬 국가는 일본이었다. 중국 소비자들이 중국 이외 국가의 상품 중 일본 브랜드를 가장 많이 샀다는 뜻이다. 이어 미국이 2위, 한국이 3위를 기록했다. 호주와 독일이 각각 4, 5위에 올랐다.

한국 제품 중에서는 마스크 팩이 1000만개가 팔려 최고 인기 상품으로 꼽혔다. 스킨케어 세트가 그 뒤를 따랐다. 한국 마스크 팩 ‘톱 3’ 브랜드는 A.H.C, 리더스, 제이준으로 나타났다.

올해 광군제 행사에서는 235개국에서 국경 간 거래가 이뤄졌다. 미국 브랜드 중 가장 많이 팔린 것은 애플, 나이키, 뉴발란스 등이었다. 유럽 브랜드 중에는 지멘스, 필립스, 아디다스가 많이 팔렸다. 일본 브랜드 중 총 거래액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유니클로였다.

한편 알리바바가 지난 11일 하루 동안 올린 매출액은 1207억 위안(약 20조 6723억원)으로 최종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912억 위안(약 15조 5678억원)보다 32% 증가한 규모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진 거래액은 990억 위안(약 17조 9557억원)으로 전체의 82%를 차지했다.

광군제가 끝나면서 중국에서는 택배 전쟁이 시작됐다. 지난 11일 하루 동안 10억 5000만개의 택배와 소포 배송 주문이 이뤄졌다. 평소 물량의 20배다. 이에 따라 택배업체들은 전국에 268만명의 배달원을 투입했다. 베이징 일대에서는 배달원 1명이 하루 세 차례에 걸쳐 100∼200개의 물건을 배송하는 초인적인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11-1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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