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디지털 혁신 주도’ 40대 여성 최연소 CEO 발탁

NYT ‘디지털 혁신 주도’ 40대 여성 최연소 CEO 발탁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7-23 21:02
업데이트 2020-07-24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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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신문업 매출 급감에도 5240만弗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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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러디스 코핏 레비엔 뉴욕타임스(NYT) 최고운영책임자(COO)
메러디스 코핏 레비엔 뉴욕타임스(NYT) 최고운영책임자(COO)
미국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NYT)의 새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로 40대 여성 경영인이 발탁됐다.

NYT는 22일(현지시간) 메러디스 코핏 레비엔(49) 현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오는 9월 8일부터 신임 사장 겸 CEO로 취임한다고 밝혔다. NYT 169년 역사상 최연소 CEO인 레비엔은 앞서 이 신문의 온라인 전략을 이끌었던 마크 톰슨(62) CEO의 뒤를 잇게 된다.

미 경제매체 포브스에서 발행인과 최고매출책임자(CRO)를 맡았던 레비엔은 2013년 NYT에 합류해 신문 구독 관리와 광고 사업을 총괄한 뒤 2017년 COO 자리에 올랐다. 특히 톰슨 CEO를 도와 NYT를 종이에서 디지털 중심으로 전환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서 그레그 설즈버거 NYT 발행인은 레비엔 신임 CEO에 대해 “그가 이 조직에서 손댄 모든 것이 더 나아졌다”면서 “레비엔은 톰슨 CEO의 가장 가까운 파트너였으며, 앞으로 톰슨의 놀라운 업적을 이어 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레비엔은 “저널리즘을 위해 더 큰 투자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며 “우리는 NYT와 독립적 저널리즘을 향한 큰 꿈이 있다”고 강조했다.

레비엔이 CEO까지 오른 배경에는 톰슨 현 CEO 체제에서 이룬 NYT의 디지털 매체 변신을 계속해서 추진한다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BBC 사장 출신인 톰슨은 NYT에서 온라인 구독자를 크게 늘리는 등 변화를 시도하며 2018년 기준 디지털 부문에서 7억 900만달러(약 849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큰 성공을 거뒀다. 이런 변화 덕분에 코로나19로 미 신문업계 광고매출이 급감한 가운데서도 NYT의 올해 1분기 총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240만달러 늘어난 4억 4364만달러를 기록했다. 톰슨은 자신의 퇴임과 관련해 “내가 8년 전 이 회사에 합류할 때 제시한 모든 것을 이뤘기 때문에 지금이 물러날 시기라고 결정했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7-24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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