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분석가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 부담만 늘 것”
비만 예방 차원에서 2년 안으로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료에 설탕세를 부과하겠다는 영국 정부의 방침에 음료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1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코카콜라 등 청량음료 제조사들은 정부의 계획이 공개된 직후 설탕세가 비만을 줄이지 못할 것이라고 일제히 목소리를 높였다.
조지 오즈번 영국 재무장관은 전날 100㎖당 설탕 5g이 함유된 음료에는 1ℓ당 18펜스(약 301원), 100㎖당 설탕 8g을 넘는 음료는 1ℓ당 24펜스(약 401원)의 설탕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설탕세가 도입되면 음료 제조업체가 세금을 피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설탕을 줄이거나, 세금만큼 음료 가격이 올라 소비가 감소함으로써 비만이 줄어들 것이라는 계산에 따른 것이다.
린더트 덴 홀런더 영국코카콜라 대표는 “설탕세가 (비만을 예방하는)적절한 해결책이라 믿지 않는다”며 “설탕세가 비만을 줄여준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고 지적했다.
청량음료인 빔토, 판다 제조사인 니콜스의 머니 밀러드 대표는 “설탕 소비가 (비만에)공동 책임이 있다는 건 인정하지만, 청량음료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효과적인 해결책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영국 2위 청량음료 제조사인 브리트빅은 성명을 내고 “평균 식단에서 차지하는 열량이 매우 적은 청량음료를 규제하는 것만으로는 비만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비만 예방을 위해서는 전면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부 시장 분석가들도 설탕세가 오히려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히리라 전망하고 있다. 청량음료 제조사들이 가격 인상과 용기 축소 등의 방식으로 세금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 설탕세 부과로 소매 가격이 오르면 상당수 소비자는 코카콜라 같은 유명 상표 음료에서 맛은 비슷하지만 유명하지 않아 값이 더 저렴한 음료로 갈아탈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설탕세가 꼭 설탕 섭취 감소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이야기다.
한편 이날 주식시장에서는 스코틀랜드의 청량음료 제조사인 에이지바의 주가가 6%가량 빠지고, 니콜스와 브리트빅의 주가는 각각 7.5%, 3.3% 떨어지는 등 청량음료 회사들의 주가가 약세를 보였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설탕세가 도입되더라도 청량음료 판매에는 거의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술 등과 같이 높은 세금이 붙는 상품들의 판매도 꺾이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프랑스에서는 330㎖ 짜리 캔당 2펜스(약 34원)의 세금을 청량음료에 더 매긴 뒤 첫 해에는 판매가 약 3% 줄었으나, 소비자들이 높은 가격에 익숙해진 후로는 판매 억제 효과가 약해진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멕시코처럼 청량음료에 10%의 세금이 부과된 뒤 청량음료 판매가 12%나 감소하고 대신 생수 판매가 급증한 사례도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