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든 거주지 정해…안전 문제로 주소는 못밝혀”

“스노든 거주지 정해…안전 문제로 주소는 못밝혀”

입력 2013-08-03 00:00
업데이트 2013-08-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문변호사 확인…美대사, 푸틴 보좌관 만나 스노든 문제 논의

러시아로부터 임시 망명을 허가받은 전(前) 미국 중앙정보국(CIA)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이 거주지를 정했다고 그에게 법률 자문을 제공하는 현지 변호사 아나톨리 쿠체레나가 2일(현지시간) 밝혔다.

쿠체레나는 이날 리아노보스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스노든이 살 곳을 정했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그렇다. 거주지는 정했다. 모든 게 정리됐다”고 답했다. 그는 안전 문제 때문에 주소를 공개할 수는 덧붙였다.

현지에선 스노든이 모스크바의 미국인 집에 임시 거처를 정했다는 소문과 함께 치안이 확실한 모스크바 인근 난민 센터로 들어갔다는 추정 등 다양한 관측이 나오고 있다.

스노든은 앞으로 무엇을 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쿠체레나 변호사는 이타르타스 통신에 “현재 스노든은 안전한 곳에 있다”며 “그가 앞으로 무엇을 할지는 결정하는 대로 직접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쿠체레나는 “스노든에게는 적응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임시 망명 신청에 대해 어떤 답을 받을지 기다리는 악몽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것은 아주 힘겨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하루 전 스노든이 임시 망명을 허가받고 공항 환승 구역을 벗어날 때는 일반 승객들과 동일한 절차를 거쳤다며 스노든은 실제로 흥분해 있었다고 전했다.

쿠체레나는 이어 현지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스노든이 안전 문제 때문에 자유롭게 러시아 국내를 이동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직 신변 위험 때문에 스노든이 붉은광장에 산책을 하러 나오거나 낚시를 하러 어딘가로 떠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스노든에게 강의를 해달라는 요청도 들어오고 있지만 역시 같은 이유로 들어주지 못하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쿠체레나는 스노든이 이미 모스크바의 나이트클럽에 다녀왔다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누군가가 그의 이름을 사업에 이용하려 일부러 퍼트린 소문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스노든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가’란 질문에는 “그렇다”고 답하면서 “그는 완전히 자유로운 사람이며 권리를 제한받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쿠체레나는 또 스노든이 조만간 러시아에 도착할 부친과 함께 향후 무엇을 할지 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 정보기관의 광범위한 개인정보 수집활동을 폭로하고 홍콩에 은신하다 지난 6월 말 러시아로 도피한 스노든은 모스크바 공항 환승 구역에서 40일을 지낸 뒤 하루 전 러시아 국내로 입국했다. 러시아 정부가 지난달 16일 임시 망명을 신청했던 그에게 1년간의 한시적 망명을 허용했기 때문이다.

스노든은 망명 허가가 떨어진 뒤 곧바로 공항 환승 구역을 떠나 모처로 이동했으나 행선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스노든에게 임시 망명 허가증을 전달한 쿠체레나 변호사는 스노든이 현재 세계에서 가장 심하게 추적을 받는 인사인 만큼 그의 신변 안전을 고려해 행선지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마이클 맥폴 러시아 주재 미국 대사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유리 우샤코프 외교담당 보좌관과 만나 스노든 문제를 논의했다고 이타르타스 통신이 전했다.

주러 미국대사관은 트위터 게정을 통해 “맥폴 대사가 오늘 미-러 관계 논의를 위해 우샤코프 보좌관을 만났다”며 “두 인사가 핵무기 감축, 미사일방어(MD) 시스템, 시리아, 양국 간 교역, 인권 등의 문제와 함께 스노든의 새로운 지위(임시 망명자)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대사관은 그러나 구체적 대화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앞서 하루 전 우샤코프 보좌관은 러시아가 스노든에게 임시 망명을 허용한 소식이 알려진 뒤 이 문제가 러-미 양국 관계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심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