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아베, 우경화 기회로 삼나

위기의 아베, 우경화 기회로 삼나

입력 2013-01-22 00:00
업데이트 2013-01-22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제리서 일본인 인질 10명 사망

‘위기인가, 기회인가’

알제리에서 이슬람 무장세력에 인질로 잡혀 있던 일본인들이 대거 희생되면서 일본 정부가 큰 충격에 휩싸였다. 아베 신조 정권은 지난해 말 출범 이후 과감한 경기부양책 등을 앞세워 인기를 끌어올렸으나 이번 사태로 외교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특히 오는 7월 참의원(상원) 선거를 앞두고 아베 정권이 최대 위기에 몰렸다는 지적이다. 반면 집단적 자위권 행사와 자위대의 군대 전환을 추진중인 아베 총리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자위대의 해외 파견을 공식화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는 시각도 있다.

인질극으로 숨진 일본인이 10명에 이른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21일 아베 총리 주재로 대책회의를 열어 사실 확인에 진력했다. 현지에 급파된 기우치 미노루 외무성 정무관(차관보)도 행방불명된 일본인에 대한 본격적인 확인 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일부 언론들은 “정부가 희생자 숫자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아베 정권의 ‘정보력 부재’를 질타하고 나섰다.

아베 정권은 오히려 우경화의 기회로 삼으려는 태세다. 오노데라 이쓰노리 방위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외국에 거주하는 일본인이 위험에 처했을 때 이를 보호할 수 있도록 자위대 파견에 관한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민당은 2010년 자국민 보호를 위해 자위대 규정을 완화한 자위대법 개정안을 제출했지만 입법화되지 못했다.

도쿄 이종락 특파원 jrlee@seoul.co.kr
2013-01-22 21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