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Wii 비디오 게임 운동효과 없어”

“닌텐도Wii 비디오 게임 운동효과 없어”

입력 2012-02-28 00:00
업데이트 2012-02-28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연구진 비교 조사..”안 하는 것보단 나아” 반론도

가상 복싱이나 테니스, 춤 등 닌텐도의 ‘위’(Wii)와 같이 몸동작을 수반하는 컴퓨터 게임이 어린아이에게 매일 요구되는 운동량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이 28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소재 베일러 의과대학 연구진은 9~12세 어린아이 78명을 대상으로 절반에게는 ‘위 스포츠’나 ‘댄스 댄스’와 같은 몸동작이 필요한 게임을 선택하도록 하고 나머지에는 ‘슈퍼 마리오 갤럭시’같이 앉아서 하는 게임을 하도록 한 결과 신체 운동량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공공보건 연구원들은 몸동작을 곁들인 ‘액티브 비디오 게임’을 하면 최소한 어린아이가 필요한 일부 신체활동 면에서 옥외 놀이나 스포츠를 대체하는 효과가 있을지 모른다는 기대를 했다.

연구팀의 톰 바라노스키 박사는 “비디오 게임이 어린아이의 신체활동을 대폭 증대시킬 것으로 예상했으나 솔직히 차이가 전혀 없어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조사대상 어린아이들에게 동작계측기를 벨트에 부착, 몸동작이 수반되는 게임과 가만히 앉아서 하는 게임을 나눠서 하도록 한 뒤 13주 동안 신체활동 수치를 측정했다.

그 결과 거의 같은 시간 동안 게임을 했으나 신체활동량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닌텐도 측으로부터는 이에 대한 견해를 들을 수 없었고, 다른 연구진은 그러나 액티브 비디오 게임이 실제 운동을 대신할 수는 없으나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나을 수 있다고 말했다.

오하이오 켄트 주립대 운동과학 전문가인 제이콥 바클리는 예컨대 아이들이 복싱 게임에서 팔을 많이 움직인다면 계기가 측정할 수 없을 정도의 칼로리는 태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