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네티즌 400만명 속여 4000억원 챙긴 ‘희대’ 사기꾼 수법은

세계 네티즌 400만명 속여 4000억원 챙긴 ‘희대’ 사기꾼 수법은

입력 2012-02-25 00:00
업데이트 2012-02-25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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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로 건강식품을 주겠다고 속여 카드정보를 빼내는 등의 수법으로 400만명 가까운 세계 네티즌을 홀려 무려 3억 5900만 달러(약 4040억원)을 챙긴 희대의 사기꾼이 덜미를 잡혔다. 무료라는 꾐에 넘어가 돈을 날린 피해자들은 ‘세상에 꽁짜는 없다.’는 평범한 진리를 깨닫게 됐다고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이 24일 전했다.

●무료체험 미끼 알고보니 유료

캐나다 출신인 제시 윌름스는 인터넷에서 건강보조제 등을 무료로 복용할 기회를 주겠다고 속여 온라인 소비자들의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정보를 알아냈다. 그는 카드 번호를 이용해 소비자들이 구매 동의를 하지 않은 제품을 무단으로 결제했다. 윌름스는 또 11개 기업과 손잡고 확보한 다양한 ‘미끼상품’을 내걸고 무료로 체험해 보라고 유혹했다. ‘정식으로 구매하기 전 미리 체험해 보세요’라거나 ‘공짜로 써 볼 기회입니다’라는 문구를 크게 내걸었다.

공짜의 유혹에 넘어간 소비자들은 별 의심 없이 해당 제품을 써 보겠다고 클릭했다. 하지만 광고 아래에는 아주 작은 글씨로 ‘요금이 부과된다.’는 문장이 쓰여 있었다. 사건을 조사한 미국 연방거래위원회의 로버트 슈뢰더 시애틀 지부장은 “만약, 체험 상품을 14일 내 반환하지 않을 경우 상품 가격을 전액 지불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加 사기꾼 윌름스에 英·호주 등 피해

그들은 이 같은 방식으로 다이어트 상품과 치아 표백제, 기타 건강식품 등을 강제로 팔아먹었다. 무료 또는 적은 비용으로 건강보조제를 복용할 수 있다고 믿었던 소비자들은 매달 80달러 이상의 수수료 등을 지불해야 했다. FTC는 윌름스에 속은 피해자가 약 400만명이며 미국과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다양한 나라에서 피해 사례가 속출했다고 밝혔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FTC는 주택을 매각하고 개인 자산 및 은행계좌의 돈을 넘긴다는 데 이날 윌름스와 합의에 이르렀다고 신문은 전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2-02-25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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