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미야기(宮城)현 등을 덮친 쓰나미가 당초 알려진 최고 10m보다 5m에서 최고 10m 더 높았을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7일 NHK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과 항만공항기술연구소의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이 미야기현 오나가와(女川)항의 감시탑을 조사한 결과 해면에서 15m 높이에 있는 최상부의 창유리가 파손된 것으로 확인됐다.
기상청이 공식 관측한 최고 높이의 쓰나미는 후쿠시마현 소마(相馬)항의 7.3m였지만 오나가와항에서는 이의 두배가 넘는 높이의 쓰나미가 발생했던 것으로 조사단은 분석했다.
한편, 항만공항기술연구소의 아리카와 다로 주임연구관은 “오나가와항은 리아시스식 해안이어서 폭이 좁은 곳에서 쓰나미 높이가 급격히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며 “국지적으로는 20m를 넘었을 가능성이 있어 더 자세히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choinal@yna.co.kr
(끝)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17일 NHK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과 항만공항기술연구소의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이 미야기현 오나가와(女川)항의 감시탑을 조사한 결과 해면에서 15m 높이에 있는 최상부의 창유리가 파손된 것으로 확인됐다.
기상청이 공식 관측한 최고 높이의 쓰나미는 후쿠시마현 소마(相馬)항의 7.3m였지만 오나가와항에서는 이의 두배가 넘는 높이의 쓰나미가 발생했던 것으로 조사단은 분석했다.
한편, 항만공항기술연구소의 아리카와 다로 주임연구관은 “오나가와항은 리아시스식 해안이어서 폭이 좁은 곳에서 쓰나미 높이가 급격히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며 “국지적으로는 20m를 넘었을 가능성이 있어 더 자세히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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