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메타’로 사명 바뀐다…메타버스 회사로 ‘환골탈태’ 시도

‘페이스북→메타’로 사명 바뀐다…메타버스 회사로 ‘환골탈태’ 시도

한재희 기자
입력 2021-10-29 12:31
수정 2021-10-29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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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회사로 거듭나는 페이스북

2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의 옛 페이스북 본사 앞에서 ‘메타’로 바뀐 회사명과 새 로고가 새겨진 간판을 배경으로 한 여성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멘로파크 로이터 연합뉴스
2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의 옛 페이스북 본사 앞에서 ‘메타’로 바뀐 회사명과 새 로고가 새겨진 간판을 배경으로 한 여성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멘로파크 로이터 연합뉴스
내부 고발자의 폭로로 인해 비판을 받고 있는 세계 최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회사인 페이스북이 28일(현지시간) 사명을 ‘메타’로 변경하는 승부수를 띄었다. 그동안은 SNS 위주로 사업을 해왔지만 이제는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기업으로 환골탈태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커넥트 2021’ 온라인 행사를 통해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꾸겠다고 발표했다. 무한대를 뜻하는 수학 기호(∞) 모양의 새로운 회사 로고도 함께 공개했다. 저커버그 CEO가 하버드대 학생이던 2004년 기숙사에서 소설미디어 기업으로 창업한 페이스북이 17년 만에 이름을 바뀌게 됐다.

저커버그 CEO는 “우리 정체성에 관해 많이 생각해왔다”면서 “나는 우리가 메타버스 회사로 여겨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커버그 CEO는 지난 7월 회사를 메타버스 회사로 바꿀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는데 이번 사명 변경은 이러한 변화의 일환이다. 페이스북은 앞으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의 기술을 접목한 가상공간에서 서비스 이용자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늘려갈 계획이다. 페이스북은 그간 게임에 집중됐던 VR기술을 사회적 교류, 업무, 건강관리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시켜나갈 계획이다.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현실세계·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한 단어인 메타버스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이 이뤄질 것이라 보고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28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가 온라인 행사에서 새로운 사명과 로고를 공개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28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가 온라인 행사에서 새로운 사명과 로고를 공개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다만 사명은 바꾸지만 전반적인 회사 구조는 변하지 않는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이 회사의 간판 SNS는 그대로 유지된 상태에서 메타라는 회사 아래 들어간다. 구글이 2015년 회사명을 알파벳으로 변경하고 구글과 유튜브 등이 알파벳 밑으로 들어간 것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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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이번 사명 변경은 최근 쏟아지는 비판 여론으로 인해 궁지에 몰린 페이스북이 전환하려는 시도라는 평가도 있다. 페이스북에서 최고 제품 매니저로 일했던 프랜시스 하우건은 최근 회사가 페이스북을 통해 유포되는 증오 발언과 허위 정보를 사실상 방치하고, 인스타그램이 10대들의 정신건강에 해를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음에도 제대로 대처하지 않았다면서 관련 내부 문건을 미 연방증권거래위원회(SEC)와 의회와 언론에 공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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