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PC,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초박막액정표시장치(TFT-LCD) 패널의 절반가량이 LG와 삼성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량과 금액 모두 LG디스플레이와 삼성전자(LCD사업부)가 각각 1, 2위를 차지하면서 한국 업체들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여줬다.
11일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9인치를 초과하는 ‘대면적 TFT-LCD’ 패널의 지난 1분기 판매 대수는 1억 6384만대로, 지난해 1분기(1억 5620만대)보다는 늘었지만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1억 7645만대)와 비교해서는 약간 줄었다. 대면적 패널이란 9.1인치 이상의 PC 모니터나 노트북, TV 등에 쓰이는 LCD를 말한다.
1분기 전체 판매량 가운데 LG디스플레이는 4379만 8000대로 26.7%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삼성전자는 3772만 9000대(23%)로 뒤를 이었다. 두 업체를 합하면 세계에서 팔린 대면적 LCD 패널 가운데 49.7%가 한국산인 셈이다.
LCD 시장의 30.6%를 차지한 TV용 패널의 경우 LG디스플레이가 1220만 3000대(7.4%, 이하 전체 LCD 시장에서의 점유율), 치메이 이노룩스(타이완) 1056만 6000대(6.4%), 삼성전자 1053만 5000대(6.4%), AUO(타이완) 808만대(4.9%), 샤프(일본) 405만 4000대(2.5%) 순이다.
한편 LCD값이 지난해 초부터 하락세를 이어 가면서 1분기 글로벌 시장 규모는 175억 달러로, 출하량이 훨씬 적었던 작년 1분기(216억 3000만 달러)와 비교해 많이 축소됐다.
업체별로는 LG디스플레이가 45억 3210만 달러로 25.9%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삼성전자가 44억 4750만 달러(25.6%)로 근소하게 뒤를 이어 한국 업체가 금액 면에서 시장의 절반 이상을 장악했다.
모니터용과 노트북용은 LG디스플레이의 판매액이 각각 10억 3630만 달러, 7억 260만 달러로 삼성전자(6억 5030만 달러, 5억 8240만 달러)보다 많았고, TV용은 삼성전자(28억 170만 달러)가 LG디스플레이(24억 7360만 달러)를 앞질렀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1분기 전체 판매량 가운데 LG디스플레이는 4379만 8000대로 26.7%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삼성전자는 3772만 9000대(23%)로 뒤를 이었다. 두 업체를 합하면 세계에서 팔린 대면적 LCD 패널 가운데 49.7%가 한국산인 셈이다.
LCD 시장의 30.6%를 차지한 TV용 패널의 경우 LG디스플레이가 1220만 3000대(7.4%, 이하 전체 LCD 시장에서의 점유율), 치메이 이노룩스(타이완) 1056만 6000대(6.4%), 삼성전자 1053만 5000대(6.4%), AUO(타이완) 808만대(4.9%), 샤프(일본) 405만 4000대(2.5%) 순이다.
한편 LCD값이 지난해 초부터 하락세를 이어 가면서 1분기 글로벌 시장 규모는 175억 달러로, 출하량이 훨씬 적었던 작년 1분기(216억 3000만 달러)와 비교해 많이 축소됐다.
업체별로는 LG디스플레이가 45억 3210만 달러로 25.9%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삼성전자가 44억 4750만 달러(25.6%)로 근소하게 뒤를 이어 한국 업체가 금액 면에서 시장의 절반 이상을 장악했다.
모니터용과 노트북용은 LG디스플레이의 판매액이 각각 10억 3630만 달러, 7억 260만 달러로 삼성전자(6억 5030만 달러, 5억 8240만 달러)보다 많았고, TV용은 삼성전자(28억 170만 달러)가 LG디스플레이(24억 7360만 달러)를 앞질렀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5-12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