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저유가 영향 소비자물가 -0.01%
돼지 16.4% 한우 10.5% 농축산물 껑충
2일 통계청의 ‘6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0.0% 변동한 104.87(2015년=100)로 제자리걸음을 했다. 공식 기록으로 남진 않지만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보면 -0.01%로 사실상 하락했다. 올해 1~3월 1%대 상승률을 보였던 소비자물가는 코로나19 충격이 본격화된 4월 0.1%로 주저앉았고, 5월엔 -0.3%로 뒷걸음질쳤다.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건 지난해 9월(-0.4%) 이후 역대 두 번째였다.
품목별로 보면 농축산물이 전년 같은 달 대비 4.6% 올랐다. 작황 부진으로 배추(58.1%) 등 채소 가격이 껑충 뛰었다. 돼지고기(16.4%)와 국산 소고기(10.5%)도 큰 폭으로 올랐는데. 이는 긴급재난지원금 영향이라는 게 통계청의 분석이다. 고등어(14.5%)와 명태(18.0%) 등 수산물, 소파(12.1%) 같은 가구류도 가격이 많이 오른 품목이다.
반면 저유가 영향으로 석유류(-15.4%)는 크게 낮아졌고, 고교 무상교육 확대 등으로 인해 공공서비스(-2.0%) 가격도 하락했다. 석유류와 공공서비스 가격 하락이 전체 물가를 0.96% 포인트 끌어내린 것으로 분석됐다. 서비스 소비자물가는 0.1% 오르는 데 그쳐 1999년 12월(0.1%) 이후 최저인 지난 5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달 물가 전망은 최근 국제 유가가 오르고 있고, 긴급재난지원금 영향이 있는 게 상승 요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고 있으며, 공공서비스 가격이 계속 낮게 형성되는 것은 하락 요인이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돼 수요 감소 요인이 있다”고 말했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20-07-03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