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 2만명 설문 조사
대기업 가운데 소상공인과의 상생에 가장 소극적인 곳이 롯데그룹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롯데 로고](https://img.seoul.co.kr/img/upload/2007/08/10/SSI_20070810113235.jpg)
![롯데 로고](https://img.seoul.co.kr//img/upload/2007/08/10/SSI_20070810113235.jpg)
롯데 로고
이는 지난 11∼18일 전국 소상공인 2만203명을 대상으로 직접 거래하거나 자주 접촉하는 대기업의 상생지수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롯데에 이어 한화(5%), 두산(6%), 신세계·CJ(각 7%), 현대(13%), SK(16%), LG(17%), 삼성(19%) 순으로 나타났다. KT는 23%를 차지해 소상공인과 가장 적극적으로 협력한 기업이라고 평가받았다.
이와 별도로 금융 대기업 10곳에 대한 조사에서는 롯데금융에 대해 응답자의 1%만이 소상공인 지원을 잘하고 있다고 응답해 점수가 가장 낮았다.
이어 한화금융(2%), SC금융·현대금융(각 3%)로 나타났으며 KEB하나금융(26%)과 NH금융(24%)은 나란히 1,2위를 차지했다.
이른바 ‘갑질’ 없이 공정하고 합리적인 업무 수행 여부를 평가한 윤리적 경영 평가 부문에서도 대기업 중 롯데를 꼽은 응답자(3%)가 가장 적었다.
신세계, 한화, CJ를 꼽은 응답자는 각각 전체의 6%로 집계됐다. 가장 좋은 평가는 LG로 응답자의 30%가 선택했다.
이 밖에 소상공인에 가장 친근한 기업에 대한 질문과 소상공인과의 소통 정도를 묻는 설문에서도 롯데는 일반 대기업과 금융 대기업 부문에서 모두 최하위를 기록했다.
친근한 일반 대기업 1위는 삼성(30%)이었으며, 금융 대기업 1위는 국민금융(35%)로 나타났다.
소상공인과의 원활한 소통 부문에서는 대기업 중에서는 SK(25%)가, 금융 대기업 중에서는 삼성금융(34%)이 각각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