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영향… 소비심리 급랭
대한상공회의소가 서울과 6대 광역시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4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 분기보다 11포인트 떨어진 102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RBSI는 유통업체가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다.
대한상의는 “세월호 여파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3분기 경기전망지수가 하락했다”면서 “다만 휴가철을 거치면서 소비심리가 다소 개선되고 일찍 찾아온 무더위와 추석 대목에 대한 기대감으로 기준치인 100은 상회했다”고 분석했다.
업태별로 봤을 때 대형마트(97)와 슈퍼마켓(96)이 3분기 가장 부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홈쇼핑(120)과 인터넷쇼핑(112)은 낙관적이라고 전망했고 편의점(100)과 백화점(100)은 2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봤다. 특히 오랜 불황에 시달린 대형마트는 월드컵 특수로 분위기 반전을 기대했지만 실익은 없었다. 롯데마트는 첫 경기가 있던 지난달 18일부터 마지막 경기가 열린 지난달 27일까지 매출 신장률이 오히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 줄었다. 기대했던 맥주 등의 주류 매출도 4% 성장에 지나지 않았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07-02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