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시장 중국을 공략하다] SPC그룹

[거대 시장 중국을 공략하다] SPC그룹

입력 2013-08-29 00:00
업데이트 2013-08-2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급화 전략 성공… 7년내 해외 매장 3000개 추진

파리바게뜨는 2004년 9월 중국 상하이에 진출한 이래 지난 2월 기준으로 베이징, 톈진 등지에 총 120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가맹점 업계에서 100호점의 의미는 남다르다. 브랜드 인지도나 운영 시스템이 시장에서 확실히 자리 잡았음을 뜻한다.
이미지 확대
중국 베이징의 유명 쇼핑몰이자 관광지로 꼽히는 더 플레이스의 한가운데 자리 잡은 파리바게뜨 카페의 외관. SPC그룹 제공
중국 베이징의 유명 쇼핑몰이자 관광지로 꼽히는 더 플레이스의 한가운데 자리 잡은 파리바게뜨 카페의 외관.
SPC그룹 제공


동북 3성과 화서, 화남 등으로 시장을 넓혀 2015년까지 500개로 매장을 늘리는 것이 목표다. 파리바게뜨는 중국에서 맥도날드나 피자헛 같은 세계적 상표로 여겨진다. 중심 상권과 고급 주택가를 공략해 프리미엄 베이커리 이미지를 구축했다. 실제 베이징의 유명 쇼핑몰인 더 플레이스나 왕푸징(서울 명동에 해당)은 물론 톈진, 상하이, 항저우의 목 좋은 자리에선 어김없이 파리바게뜨를 만날 수 있다. 상복도 터졌다. 명성 있는 가게, AAA 브랜드, 중국 10대 브랜드, 베이징올림픽 공급상, 네티즌 선정 인기 브랜드 등에 연이어 선정됐다.

중국 시장에서 해외 베이커리의 성공 사례는 찾기 어렵다. 까다로운 중국인의 입맛을 맞추기 어려워서다. 파리바게뜨의 중국 성공 사례는 중국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들에 참고할 만한 교훈을 준다. ▲사업 시작 전에 충분한 시장 조사와 전략 구축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노력 ▲현지화를 위한 유연한 변화와 대응으로 정리할 수 있다. SPC그룹 관계자는 “2020년까지 해외에 3000개의 매장을 가진 프리미엄 브랜드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3-08-29 19면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