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맞춤형 ‘꽌윈TV’ 인기 입고 VVIP 공략
LG전자는 1992년 한·중수교 이듬해 중국에 진출, 올해로 20주년을 맞았다. ‘중국에 뿌리내리는 글로벌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했던 LG전자는 1993년 후이저우 생산법인을 시작으로 현재 6개 계열사 34개 생산법인을 현지에서 운영하고 있다.특히 LG전자는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인들의 특성을 반영한 특화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 3월 TV 부문에서 현지 맞춤형 제품으로 출시한 ‘꽌윈(觀韵) TV’(모델명 LA6800)가 대표적이다. 꽌윈 TV에는 중국에서 번영과 평안, 순조로움을 상징하는 배를 연상케 하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 행운과 복을 의미하는 붉은색을 적용해 현지 기호를 만족시켰다.
![지난 5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상해 가전 박람회’에서 LG전자가 현지 맞춤형 제품으로 출시한 ‘](https://img.seoul.co.kr/img/upload/2013/08/28/SSI_20130828161255.jpg)
![지난 5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상해 가전 박람회’에서 LG전자가 현지 맞춤형 제품으로 출시한 ‘](https://img.seoul.co.kr//img/upload/2013/08/28/SSI_20130828161255.jpg)
지난 5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상해 가전 박람회’에서 LG전자가 현지 맞춤형 제품으로 출시한 ‘
최상위층 고객을 겨냥한 활발한 VVIP 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중국 최대 은행인 중국은행과 제휴를 맺고 은행 초우량고객 10만명에게 제품 홍보물과 주문서를 발송하는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말에는 국영방송사 CCTV의 스포츠채널 CCTV-5와 전략적 제휴를 맺는 등 마케팅 방식을 다양화하고 있다.
현지 생활 방식을 고려한 제품도 선보였다. 대용량에 향균·위생 기능을 강화한 세탁기, 프리미엄 대용량 냉장고 등이 그런 예다. 지난해에는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를 해외 시장 최초로 중국에 내놨다.
LG전자는 ‘서비스 요청 전화에 1분 안에 회신하고 예약방문 시간을 준수(0)하며, 단 한번(1) 서비스로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101서비스’를 모토로 차별화된 사후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8-29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