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블로그] 금융업계, ‘움직이는 광고판’… 야구선수 ‘몸’을 훔쳐라

[경제 블로그] 금융업계, ‘움직이는 광고판’… 야구선수 ‘몸’을 훔쳐라

입력 2012-10-29 00:00
업데이트 2012-10-29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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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선수의 신체 부위에서 가장 비싼 곳은?’

올해 프로야구 관중이 700만명을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누리면서 금융사의 야구 광고 마케팅이 치열해졌다. 야구 경기가 보통 3시간을 넘으면서 TV 중계에 선수의 유니폼과 장비 로고 광고도 그만큼 길게 노출되기 때문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프로야구 8개 구단은 후원금을 받고 주로 그룹 내 계열사 은행, 보험, 카드 등 금융업체들의 로고 광고를 집중적으로 싣고 있다.

가장 광고 단가가 비싼 부위는 선수들의 ‘어깨’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방송 중계에 가장 장시간 노출되는 부위가 가장 비싸다고 보면 된다.”면서 “선수 어깨 로고는 거의 방송 내내 보인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어깨 로고에 대한 연간 후원금은 10억원을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슴 부위는 어깨와 비슷하거나 약간 적다. 그 다음은 머리 부위다. 헬멧의 로고 광고는 평균 7억~8억원, 모자는 2억~5억원이다. 최근 포수 가슴보호대에도 광고가 허용되면서 인기가 높아졌다. 가슴보호대 로고 광고는 2억~3억원 수준이다.

TV 카메라에 자주 잡히는 포수 뒤편의 광고판도 비싸다. 삼성생명 등이 이 광고를 하고 있는데 최소 억대는 줘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외 광고판은 1000만원대 수준으로 보험, 카드사보다 상대적으로 살림이 열악한 증권사들이 많다.

경기 실적에 따라 금융사들의 희비도 엇갈린다. 치열한 접전 끝에 SK가 롯데 자이언츠를 꺾고 한국 시리즈에 올라가자 가장 크게 웃은 곳은 하나SK카드였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김진아기자 jin@seoul.co.kr

2012-10-2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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